|
랜디 틴세스 보잉상용기 마케팅 부사장은 14일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글로벌 항공시장 전망 간담회에서 “‘보잉 737 맥스 8’ 운항을 이번 분기(4분기)에 재개할 것”이라며 “최고 결정권자는 전 세계 항공 규제 당국이기 때문에 협업해 ‘보잉 737 맥스 8’ 기종의 안전한 운항 재개를 최우선 순위에 둘 것”이라고 강조했다.
보잉은 ‘보잉 737 맥스 8’ 소프트웨어 등 개선 작업이 진행 중이라고 했다. 미국의 연방교통안전위원회(NTSB)와 연방항공청(FAA) 등은 ‘보잉 7378 맥스 8’ 추락 원인을 새로 도입한 엠케스(MCAS)라는 소프트웨어의 작동결함으로 보고 있다.
틴세스 부사장은 “현재 보잉은 ‘보잉 737 맥스 8’ 기종에 다시 탑재할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개발해서 인증을 받고 있다”며 “엠케스(MCAS) 변경에 따라 하드웨어의 변화도 있을 것이고, 기종과 관련한 새로운 훈련 교재도 만들고 있다”고 현재 상황을 설명했다. 또 “조종사의 업무 부하가 최대한 완화할 수 있도록 시스템 절차를 수정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보잉은 737 맥스 8 사고와 운항 중단으로 인한 고객사에 입힌 피해에 대해서도 사과했다. 틴세스 부사장은 “‘보잉 737 맥스 8’ 운항은 고전하고 있는데 이러한 어려움은 보잉의 전직원 모두가 유감스럽게 생각하고 있다”며 “두 차례 사고가 있었는데 이에 대해 죄송한 마음”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보잉 737 맥스 8’ 운항 중단으로 고객사에 공급 지연과 차질을 빚은 것과 고객사가 여객 수송에 차질이 발생한 것에 대해서도 죄송하다”고 덧붙였다.
‘보잉 737 맥스 8’ 운항 중단으로 국내 항공사도 타격을 입었다. 국적사는 2027년까지 ‘보잉 737 맥스 8’ 기종을 총 114대 들여올 계획이었으나 항공 사고로 도입에 차질을 빚었다. 항공사별로는 제주항공이 56대로 가장 많고 대한항공(30대), 이스타항공(18대), 티웨이항공(10대) 순이었다. 이스타항공은 국적사 중 가장 먼저 ‘보잉 737 맥스 8’ 2대를 도입했으나 운항 중단 결정으로 10개월째 주기장에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