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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재정부가 6일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보고한 ‘1분기 재정 신속집행 상황 점검 및 추진계획’에 따르면 2월말 기준 중앙·지방·지방교육재정 집행 규모는 92조4000억원으로, 전년도 2월 대비 10조2000억원이나 많다. 연간지출 계획을 기준으로 한 집행률은 16.7%로, 12개월을 균등하게 지출하는 것이 목표라면 적정한 수치다.
문제는 정부가 올해 상저하고 경기대응을 위해 상반기 중 65%(중앙재정·지방교육재정 기준) 지출 계획을 세웠다는 점이다. 긴축재정 기조 및 물가 상승 우려로 추가경정예산안 편성이 불가한 상황에서 재정집행의 타이밍을 맞춰 경기를 끌어올리겠다는 복안이다.
그나마 중앙재정의 진도율은 31.4%로 준수했으나, 지방재정(24.0%)과 지방교육재정(10.6%)은 크게 부족했다. 지방재정 및 지방교육재정의 진도율은 오히려 지난해(25.2%, 14.0%)보다도 부족한 상황이다.
공공기관 투자 및 민간투자 역시 진도율이 저조하다. 올해 전체예산의 55%를 상반기에 집행키로 한 공공기관 투자는 2월까지 진도율이 21.3%(7조4000억원)에 그쳤고, 민간투자 진도율도 19.5%(2조2100억원)에 머물렀다. 산술적으로 달성했어야 할 진도율(33.3%)와 비교해 10%포인트 이상 차이가 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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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반기 예산 집행이 속도를 내지 못하는 데는 지난해 국회가 예산을 지각처리한 영향이 크다. 국회는 지난해 2014년 국회 선진화법 이후 가장 늦은 12월24일에 예산을 통과시켰다. 이 때문에 중앙과 지방 모두 예산집행 계획이 늦어지면서 예상만큼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기재부 관계자는 “공공기관 및 민간투자는 대부분 SOC 건설 사업이기에 동절기가 끝나는 3월부터는 집행에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이라며 “또 비상경제장관회의 안건으로도 올라왔으니, 행안부·교육부도 예산(지방 및 지방교육재정) 예산 집행에 힘을 더해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