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김무연 기자] 국내 가정간편식(HMR)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코로나19 여파가 이어지면서 외식보다는 집에서 식사를 하려는 사람들이 늘고 있어서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 따르면 2019년 3조5000억원 규모였던 국내 가정간편식 시장은 2022년에는 5조원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된다.
HMR 시장이 확장하면서 더 간편한 HMR을 찾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 이에 따라 식품업계에서도 소비자들을 위해 ‘초간편’을 콘셉트로 한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향후 HMR 시장은 편리성을 극대화한 새로운 상품들이 속속 등장할 전망이다.
| 비비고 유수면(사진=CJ제일제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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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CJ제일제당의 냉동면 ‘비비고 비빔유수(流水)면’ 2종을 출시했다. 삶아낸 면과 고명을 급속 냉동했기 때문에 통째로 채반에 놓고 흐르는 물에 1분간 풀어주면 별도의 조리없이 먹을 수 있다. 면 HMR의 경우 끓는 물에 면을 조리해야 한다는 번거로움이 있었는데, 비비고 비빔유수는 이 과정을 생략했다.
풀무원식품도 간단하게 조리할 수 있는 ‘두부 크럼블 덮밥소스’를 선보였다. 간편식 중에서도 조리가 가장 쉬운 ’RTH‘(Ready To Heat) 방식을 차용했다. 제품을 뜯지 않고 그대로 세워 전자레인지에서 1분30초 간편하게 데운 후 밥 위에 얹으면 된다. 보통 덮밥소스는 포장재 입구를 뜯어 전자레인지에 조리하다 넘어지는 등 불편함이 있었는데, 이를 막은 셈이다.
멸치, 채소가 담긴 팩으로 국물을 내던 육수용 제품도 진화하고 있다. 지쿱은 동전 모양의 고체 형태 육수 ‘육수 생각’을 출시했다. 이 제품은 MSG, 착향료, 유화제, 그리고 보존료 등을 첨가하지 않고 멸치, 다시마, 대파, 마늘 등 100% 국내산 자연 재료 사용했다. 육수 팩을 장시간 끓일 경우 시간도 많이 소요될 뿐아니라 팩 처리도 어렵다는 점을 감안해 편리성을 극대화했단 설명이다.
| 고체 타입의 육수 농축액 ‘육수 생각’(사진=지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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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사태 초반에는 집밥 트렌드가 확산하면서 재료손질 및 요리에 시간이 들어가는 정통 요리를 찾는 사람이 많았다. 다만 1년 넘게 코로나19 사태가 이어지면서 요리에 드는 노력을 최소화하고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식품을 찾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고 업계에선 분석하고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간편식 시장은 이미 간편해질 만큼 간편해지고 있지만 소비자들의 니즈에 맞춰 더욱 더 초간편을 위한 제품들이 개발되어 출시되고 있다”며 “앞으로도 밀키트를 비롯한 간편시장의 성장세에 맞춰 다양한 제품들의 출시 러쉬가 이어질 것 같다”고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