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윤종성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26~27일 이틀간 화상으로 열린 ‘제37차 국제수소연료전지파트너십(IPHE) 총회’에서 각국의 수소경제 정책과 IPHE 내 실무작업반의 과제 진행 현황 등을 공유했다고 밝혔다.
IPHE는 친환경·고효율 에너지 사회인 수소경제 조기 구현을 위한 국가간 협력을 모색하고 효과적인 실행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2003년 11월 출범했으며, 우리나라를 비롯해 미국, 일본, 중국, 독일, 프랑스, 영국, 호주, UAE, 스위스 등 23개국이 참여하고 있다.
이번 총회에서 산업부는 지난해 11월 발표한 ‘제1차 수소경제 이행기본계획’의 주요 내용과 한국의 수소 생산-운송·저장-활용 전주기 생태계 구축방안 등을 소개했다. 또 수소항공모빌리티 등 수소 관련 규제 샌드박스를 통한 혁신 사례를 비롯해 그린수소 대량 생산 실증, 바이오가스 활용 수소충전소 설립 등도 발표했다.
총회에서 미국은 초당적 인프라 투자 법안 통과를 통해 수소분야 약 95억 달러(약 11조8000억원) 예산을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중국은 수소에너지 산업 발전을 위한 중장기 계획을, 일본은 세계 최초 액화수소 운송 실증 사례를 각각 발표했다.
이와 함께 프랑스는 수소 분야에 19억 유로(약 2조5000억원)의 추가 투자계획을 발표했고, 영국과 독일은 2030년 저탄소 수소 생산 목표량을 5GW(기가와트)에서 10GW로 두 배 확대할 계획이라고 언급했다. 아랍에미리트(UAE)는 중동국가 최초로 IPHE에 가입하며 수소경제 확산을 위한 국제 공조에 동참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글로벌 에너지 시장 위기에 대응해 각국은 수소경제를 통한 에너지 자립 확대를 도모하고 있다”며 “에너지 전환 시대의 주도권 선점을 위한 각국의 경쟁에 뒤처지지 않도록 국내외 청정수소경제 생태계 구축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