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경계영 기자] 중국 전자상거래(C커머스) 알리익스프레스(알리)가 10월부터 한국 판매자(셀러)의 상품을 해외로 판매하는 이른바 ‘역직구’를 본격화한다. 입점 보증금과 입점·판매 수수료를 5년 동안 받지 않겠다고 선언하면서 K셀러에 러브콜을 보냈다.
레이 장 알리익스프레스코리아 대표는 25일 서울 삼성동 그랜드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알리익스프레스코리아 셀러 포럼’을 열고 “10월부터 알리를 통해 한국 판매자의 해외 진출을 돕는 ‘글로벌 셀링’(global selling)을 시작한다”고 발표했다.
| 25일 오전 서울 삼성동 그랜드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열린 ‘제1회 알리익스프레스 코리아 셀러 포럼’에서 레이 장 알리익스프레스 코리아 대표가 사업 계획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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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셀링 프로그램을 통해 알리의 한국 상품 전용관 ‘K베뉴’에 입점한 판매자는 한국은 물론 알리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세계 소비자 1억 5000만명에게 상품을 동시에 판매할 수 있다. 알리는 먼저 미국·프랑스·스페인·일본, 4개국으로 시작해 판매 국가와 지역을 점차 확대할 방침이다.
알리는 출범 초기 K뷰티·패션에 집중하고 K푸드와 K팝으로도 상품군을 확장할 예정이다.
K셀러를 유치하고자 알리는 수수료 면제 정책을 내세웠다. 앞으로 5년 동안 입점 보증금과 입점·판매 수수료 모두 받지 않겠다는 얘기다. 장 대표는 “알리는 기술적으로, 인력·자금으로도 적극 투자해 K셀러의 해외 진출을 돕겠다”고 강조했다.
이뿐 아니라 알리는 국내 판매자에게 배송 완료된 지 15일 이내 주문 건별로 정산하겠다고 약속했다. 결제는 알리페이 인터내셔널을 통해 미국 달러화로 진행된다. 글로벌 배송은 한국 우체국이 담당한다.
판매자는 국가별로 입점할 필요 없이 알리에 한 번 입점하면 전 세계에 동시에 상품을 판매할 수 있다. 판매자는 K베뉴와 해외 판매 조건을 동일하게 설정할지, 국내와 다르게 할지 선택 가능하다. 번역 시스템 역시 지원된다. 앞으로 국가별 자동 가격 설정 기능도 추가할 예정이다.
알리가 글로벌 셀링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직구(해외 직접 구매)에 이어 역직구 시장에서도 쿠팡, G마켓, 11번가 등 국내 전자상거래(이커머스) 플랫폼과 치열하게 경쟁을 펼칠 것으로 보인다.
장 대표는 “전 세계적으로 디자인과 품질이 뛰어난 한국 제품을 찾는 소비자가 늘어나는 상황에서 한국 판매자의 세계 진출 장벽을 낮추려 프로그램을 기획했다”며 “알리바바그룹과 알리의 글로벌 네트워크와 자원을 활용해 한국 브랜드가 세계 어디서나 쉽고 편리하게 사업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