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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 디자인을 입힌 ‘해치버스’도 인기다. 현재 통째로 해치가 된 듯한 핑크 버스와 남산타워·한옥마을·광화문 등 서울 명소를 새긴 민트 버스 총 2종을 운행 중이다. 지난 3월 30일부터 운행을 개시한 해치버스의 이용객수는 이미 16만명을 돌파했다. 이에 처음 2대에서 현재는 22대까지 규모를 늘렸다. 어린이 및 가족 방문객은 물론 외국인 관광객들도 이용하는 만큼 한국어·영어·중국어·일본어 등 4개 국어로 안내방송도 송출한다.
서울시는 이 밖에도 다양한 분야로 해치 접목을 확대한다. 오는 16일부터 뚝섬한강공원에서 열리는 서울국제정원박람회에서도 행사장 주 출입구인 웰컴가든을 해치&소울프렌즈 주제로 꾸민다. 해치&소울프렌즈 아트벌룬과 서울마이소울 로고가 어우러진 정원이다. 시는 뚝섬한강공원을 찾는 시민들이 해치&소울프렌즈와 자유롭게 사진촬영을 할 수 있도록, 웰컴가든 안에 들어설 초대형 아트벌룬을 본 행사 일주일 전인 10일에 미리 설치하기로 했다.
대중교통 무제한 이용권인 기후동행카드에도 해치 디자인을 입힌다. 오는 7월 본사업부터 도입하며, 기후동행카드 100일 기념 이용 후기를 등록한 시민 중 100인을 선정해 해치 디자인 카드를 선물한다.
해치는 지난 2008년 오세훈 서울시장이 시 상징물로 지정했고 이듬해인 2009년 캐릭터를 공식 발표했었다. 다만 캐릭터 활용 범위가 점차 축소하면서 인지도가 30% 이하로 낮아지자 시는 지난 2월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리뉴얼 해치를 내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