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재 물류대란 마무리단계(종합)

광양·포항지역 협상 잇단 타결..포스코 INI스틸, 출하 정상화 전망
일부 지역·정부-화물연대 협상 등 불씨 남아
  • 등록 2003-05-09 오후 7:15:12

    수정 2003-05-09 오후 7:15:12

[edaily 김기성기자] 전국운송하역노조 소속 화물연대 광주·전남 및 포항지부와 운송업체의 운송료인상 협상이 잇따라 타결됨에 따라 화물연대 파업으로 촉발된 철강재 물류대란이 8일만에 마무리단계로 접어들었다. 이에 따라 포스코(05490)를 비롯해 INI스틸(04020) 동국제강(01230) 세아제강(03030) 등 포항 및 광양지역 철강업체의 출하가 완전 정상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국내 최대 철강단지인 포항지역의 운송료 인상이 최종 합의된 만큼 당진 창원 등 여타 지역의 운송료인상 협상도 타결의 수순을 밟을 것으로 관측된다. 또 철강재 공급난으로 조업에 차질을 빚을까 가슴을 졸였던 자동차 조선 가전 건설 등 수요업체로 피해가 확산될 위기를 넘기게 됐다. 그러나 정부와 화물연대의 협상 등 아직 불씨가 남아있어 근본적인 해결까지는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이번 화물연대의 파업으로 드러난 다단계알선 등 운송하역산업의 구조조적인 문제점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책 없이는 이같은 사태가 되풀이될 수 있다는 숙제를 남겼다. ◇철강재 물류대란 마무리단계 진입 = 화물연대 포항지부는 9일 오후 조합원 찬반투표를 실시, ▲포스코 화물운송계약 5개사(대한통원 한진 삼일 동방 천일) 운송료 15% 인상 ▲INI스틸 운송료 13% 인상 ▲세아제강 운송료 11% 인상 ▲동국통운 운송료 14.5% 인상 등의 운송료 인상 잠정합의안을 원안대로 통과시켰다. 조합원투표자 총 1098명중 743명(67.6%)이 찬성했다. 나머지 348명(32.4%)는 반대했다. 화물연대 포항지부는 이번 합의안에 따라 8일만에 파업을 풀었다. 포항지부는 오후 7시 기자회견을 통해 구체적인 합의안과 향후 행동방침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화물연대 포항지부와 운송업체 대표 17명은 이날 오전 11시35분께 포항철강산업단지 관리공단 회의실에서 제14차 교섭을 벌여 지난 7일 교섭에 들어간 지 3일만에 운송료인상 잠정합의안을 도출하는 데 성공했다. 양측은 7일과 8일 이틀간 마라톤 협상을 가졌으나 운송료 인상에 대한 이견을 좁히지 못해 협상이 결렬되는 등 난항을 겪어왔다. 화물연대 광주·전남지부와 철강 및 운송업체도 운송료 인상 등 단체교섭을 타결지었다. 양측은 이날 낮 광양시 태인동 사무소에서 ▲경인지역 운송료 1만6000원에서 1만9000원으로 17% 인상 ▲과속강요 중단 ▲적재미달 차량에 대한 다른 화물혼적시 거리에 따라 2만~4만원 추가 지급 ▲운송료 현금 결재 ▲운송 단가공개 ▲노조원 소속 운수회사 차별금지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합의서를 교환했다. 여기에는 집회 도중 발생한 민형사상 책임을 묻지 않고 향후 포스코와 대형운송업체와의 단가가 조정될 경우 재협상하겠다는 내용도 포함돼 있다. 이에 따라 포스코 동국제강 INI스틸 세아제강 등 국내 유수 철강업체들의 출하가 완전 정상화될 전망이다. 포스코 포항제철소는 지난 7일 화물연대의 정문 봉쇄 해제 이후 평상시 육송출하량의 70%까지 정상화된 상태다. 또 지난 6일 밤부터 중단됐던 광양제철소의 출하는 이 지역 운송료인상 타결로 이날 오후 2시부터 재개됐다. 차량 수배에 어려움을 겪어 중단됐던 INI스틸 동국제강 세아제강 등의 출하도 빠르면 9일중 정상을 되찾을 것으로 예상된다. ◇불씨는 아직 남아 = 다른 지역의 운송료인상도 타결의 수순을 밟을 것으로 관측되지만 부산 등 일부지역의 파업이 지속되고 있다. 화물연대 부산지부 남부지회 소속 조합원 300여명은 이날 오전 9시부터 4시간동안 신선대부두에서 집회를 열고 이틀째 경고파업을 벌였다. 이로 인해 트레일러운행이 중단되면서 부산항 컨테이너 반출입 물량이 평소의 10%선에 그치는 등 수출입 화물수송에 상당한 차질이 빚어졌다. 또 화물연대 경인지부는 이날 삼성전자에 대해 운임인상과 대금결제방식 변경 등을 요구하는 공문을 발송했다. 오는 13일 정부와 화물연대의 협상도 화물연대 측의 12개 요구안중 경유세 인하요구 등 정부가 받아들이기 힘든 조항이 많아 진통을 예고하고 있다. 한편 화물연대의 불법적인 실력행사에 대한 정부의 안이한 대처와 노조의 '선 행동-후 타협'식 행태는 평화적인 노사문화를 한발짝 퇴보시키는 문제점을 낳았다는 지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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