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영 KTH대표는 21일 서울 세종로 KT광화문빌딩에서 진행한 ‘T커머스 기자설명회’에서 고객 맞춤 서비스와 간편결제 등을 내세운 진화한 T커머스를 선보이고 일반 TV홈쇼핑과는 차별화를 선언했다.
이번에 시작하는 K쇼핑은 같은 시간에 쇼핑 채널을 보더라도 다른 상품 영상 시청할 수 있으며 비밀번호 입력 만으로 손쉽게 결제 가능한 ‘간단결제 서비스’도 실시한다. 또 채널 연동 서비스를 통해 방송 시청 중 상품 구매가 가능하다.
“아침엔 주부겨냥”..철저한 고객 맞춤 서비스
이번에 선보이는 K쇼핑은 우선 ‘고객 맞춤 T커머스’를 실시한다. 고객 맞춤 T커머스는 올레TV 가입가구의 방송 이용패턴을 빅데이터로 분석해 그룹별 최적화된 상품 영상을 보여주는 서비스다. 이에 따라 같은 시간에 K쇼핑을 시청하더라도 다른 상품 영상을 시청하고 구매할 수 있게됐다.
방송 콘텐츠는 그룹의 특성에 따라 달라진다. 일반 시청자의 경우 생활용품을, 영유아 자녀가 있는 시청자는 유아용품 등을 시청하고 50대 이상 가구는 건강보조식품, 의료기기 등 상품 방송이 주로 제공된다.
비밀번호 입력만으로 결제를 간단하게
방송 시청 중 비밀번호 입력만으로 결제 가능한 간편결제 서비스 ‘올레 TV페이’를 실시한다. 매번 카드정보나 개인정보를 입력하지 않고, 사전에 등록하거나 보유한 결제수단으로 빠르고 안전하게 결제를 마칠 수 있는 게 특징이다.
올레 TV페이의 결제방식은 TV간편결제, IC카드결제, TV앱카드결제, TV즉시이체, TV머니 총 5가지다. 신용카드, 체크카드 및 현금결제 모두 가능하다.
“야구보면서 쇼핑하자”..채널 연동형 서비스 실시
5개 채널 방송 프로그램을 시청하면서 T커머스 쇼핑을 즐길 수 있는 채널 연동형 T커머스 서비스도 선보인다. 이를 통해 야구 중계방송을 보면서 쇼핑을 할 수 있게 됐다.
채널 연동형 T커머스는 방송 프로그램에서 소개된 제품을 즉시 구매할 수 있어 케이블방송 채널사용사업자(PP)에게 새로운 수익창출의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또 신기술 및 아이디어 상품의 판로를 지원할 수 있는 상생협력 모델로 평가 받고 있다.
오세영 KTH 대표는 “기존 TV홈쇼핑이 한 가지 상품이나 서비스를 일정시간 계속 방송하는 ‘기성 판매’였다면 K쇼핑은 고객이 필요한 상품을 공급하는 ‘맞춤 판매’라고 할 수 있다”며 “고객에게 최적화된 상품을 추천하고 결제까지 간편히 끝낼 수 있는 서비스로 ‘안방 TV쇼핑’에 변화의 바람을 몰고 오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