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SK, 中서부 공략 본격화..청두에 전략기지 세운다

쓰촨성 청두시에 법인 설립 추진..청두시와 전략적 협약 MOU
서부대개발 정책 맞춰 부동산 개발·신소재 등 7대 사업 추진
  • 등록 2011-04-28 오후 2:00:57

    수정 2011-04-28 오후 2:00:57

[이데일리 전설리 기자] SK그룹이 중국 쓰촨성 청두(成都)시에 새로운 법인을 설립하고 중국 중서부 지역 공략에 나선다. 중국 정부가 적극 추진중인 서부대개발 정책으로 향후 잠재 성장성이 큰 중국 내륙시장을 선점하겠다는 전략이다.

28일 SK차이나 관계자는 "청두에 새로운 법인을 설립하는 방안을 추진중"이라며 "청두시에서 시내 중심가에 본사를 지을만한 부지를 제안했고, 현재 가격 등 조건을 협상중"이라고 밝혔다.

청두 법인은 중국 중서부 시장을 공략하는 전략 기지로 SK차이나의 `제2 본사`가 될 것이라고 그는 말했다. SK차이나는 청두 프로젝트를 위해 태스크포스(TF)팀을 구성했으며 각 계열사 직원들은 베이징 본사와 청두를 오가며 사업을 추진중이다.

◇ 청두시와 7대 사업 추진 MOU..중국판 헐리우드 등 도시개발사업 가시화  
▲ 중국 베이징의 SK차이나 본사
지난해 7월1일 중국의 수도 베이징에 SK(003600)의 중국사업을 총괄 관리하는 통합법인 SK차이나를 출범시킨 SK는 청두 법인을 통해 중서부 지역 공략에 나선다는 복안이다. (관련기사☞ SK차이나 출범..`제2의 창업`)   이를 위해 SK차이나는 지난해 11월2일 박영호 부회장 겸 SK차이나 총재가 참석한 가운데 `SK-청두시 전략적 전면협력 양해각서(MOU)`를 맺었다. 올해 1월에는 최태원 회장이 직접 청두를 방문, 사업 현안들을 챙기기도 했다.

MOU에는 ▲도시 개발 ▲바이오·의약 ▲정보통신 ▲스피드메이트(자동차 경정비) ▲수처리 ▲신소재·신재생에너지 등 7대 사업 분야가 포함됐다.

7대 사업 가운데 도시 개발 분야는 이미 사업화가 가시화되고 있다. SK는 청두시내 중심 항공학교 부지에 청두 SK법인이 들어설 `SK타워`를 설립하고, 인근 지역을 복합 개발하는 방안을 추진중이다.

또 중국 유력 미디어 기업을 포함한 전략적 파트너들과 손잡고 청두시내 3·5환도로(도시순환도로) 사이의 나대지에 `미디어 클러스터(Media Cluster)`를 건설하는 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중국판 헐리우드`로 조성되는 미디어 클러스터에는 영화사와 방송사, 엔터테인먼트 유관 산업시설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SK는 상반기 이내에 부지 면적과 예산 등 구체적인 사업 계획을 확정한다는 방침이다.

이밖에 스마트 교통관리 시스템 구축 사업, 자동차 수리 체인점 및 정비교육 사업, 전기자동차와 연계한 택시 사업, 도시 오수처리 사업 등이 MOU에 담겼다. 현지 리튬 광산업체와 협력해 전기차용 배터리 사업을 추진하는 방안도 들어 있다.

SK는 MOU에 포함된 7대 사업 이외에 여행·레저, 패션, 화장품 등의 신사업도 구상중이다.

SK차이나 관계자는 "청두는 향후 10년간 중국에서 최대 경제 성장 잠재력을 보유한 지역"이라면서 "특히 중국 정부가 추진중인 서부대개발을 위한 금융·교통·무역 인프라가 이 지역으로 집중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SK텔레콤은 지난해 5월 쓰촨성 진마강 유역의 U시티(지능화 도시) 건설 사업에 참여하기로 하고, 중국 건설업체인 중톄공사와 자본금 130억원 규모의 합작사를 청두시에 설립하기도 했다. 합작사는 U시티 구축을 위한 컨설팅, 시스템, 솔루션 등을 제공할 계획이다.

◇ 확 바뀐 中공략 사업   한편 SK의 청두 프로젝트는 SK의 중국 공략 사업군이 확 바뀌었음을 보여주고 있어 주목된다.

중국에 진출한지 20년 가까이 지났지만 주력인 통신과 에너지 사업이 규제의 장벽에 부딪히면서 이렇다 할 성과를 거두지 못했던 SK는 지난해 SK차이나를 출범시키면서 신사업 발굴에 매진해왔다. 청두 프로젝트는 이같은 신사업 전략의 일환이다.

실제로 청두에서 진행중인 7대 사업은 신사업 위주로 짜여져 있다. 특히 MOU에 포함되지 않은 7대 신사업은 급속도로 커지고 있는 중국 소비시장에 초점을 맞췄다.

SK그룹 관계자는 "중국 정부의 인허가가 필요한 통신, 에너지 사업은 중장기 과제로 미뤄두고 민간기업 차원에서 얼마든지 추진 가능한 소비재 사업군을 우선 추진하고 있다"며 "특히 향후 중국 소비시장이 더 빠른 속도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돼 이를 겨냥한 다양한 사업을 준비중"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SK는 계열사인 SK네트웍스를 중심으로 중국 소비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 지난달 금호산업 중국 렌터카 법인인 `금호기차조임`을 201억원에 인수, 급성장하는 중국 렌터카 시장에 진출했다. 앞서 지난해 10월에는 중국 랴오닝성 선양에 복합쇼핑몰인 `선양SK버스터미널`을 개장했다. `오즈세컨` 등 패션 브랜드 사업도 강화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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