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G전자(066570)는 올해 1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1조332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1% 감소했다고 5일 공시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21조959억원으로 3.3% 늘었다.
매출액의 경우 역대 1분기 최대 매출이며 가전 비수기로 꼽히는 1분기임에도 시장 기대치보다 상회하는 양호한 영업익을 낸 것으로 분석된다. 다만 마케팅 및 물류비용 증가 등으로 소폭 감소한 것으로 분석된다. 앞서 증권업계에선 LG전자가 올해 1분기 매출액은 21조2507억원, 영업이익은 1조2873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한 바 있다.
LG전자는 “구독 등 새로운 사업방식의 도입이나 추가 성장기회가 큰 B2B 사업 확대가 시장 수요회복 지연 등의 불확실성을 돌파하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AI와 에너지효율 등 기능을 차별화한 제품 판매에 집중하고, 시장 수요 양극화에 대응하기 위해 볼륨존 라인업의 제품·가격 범위를 확대한 차별적 시장 전략을 펼치는 것도 주효했다고 설명했다.
박강호 대신증권 연구원은 “볼륨존 공략 전략은 같은 LG전자가 하지 않던 분야인데 이 시장에서도 매출을 발생시키고 있다”고 평가했다.
LG전자는 고객이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원하는 가전과 제품 관리 등의 서비스를 함께 선택할 수 있도록 한 구독 사업으로 생활가전 패러다임 변화에 더욱 속도를 낼 계획이다. 또 AI 가전 시대를 맞아 단순한 인공지능을 넘어 고객을 더 배려하고 공감해 보다 차별화된 고객경험을 제공하는 차원의 공감지능 가전으로의 진화도 본격 추진한다.
|
전장 사업 역시 수주잔고를 꾸준하게 늘리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수주잔고는 지난해 말 90조원대 중반에서 올 상반기 100조원을 넘어설 전망으로 매출성장으로 이어지는 추세를 보인다. 매출 비중이 가장 큰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사업의 경우 올해 차별화 제품을 확대하는 동시에 소프트웨어 역량 확보에 집중할 계획이다. 지난해 흑자 전환에 성공한 LG마그나 이파워트레인은 유럽, 아시아 시장 수주 확대를 통해 성장을 본격 가속화하고, 차량용 램프 자회사 ZKW는 차세대 제품역량 확보와 사업구조 효율화를 병행해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박강호 연구원은 “글로벌 TV·가전 IT 등 전방 수요는 부진햇지만 웹 OS라는 플랫폼 비즈니스 콘텐츠 수요는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고 했다.
LG전자 TV 사업은 1분기 AI 성능을 대폭 강화한 2024년형 신제품 출시에 이어 웹(web) OS 콘텐츠·서비스 사업의 성장을 지속했으며 올레드 TV와 프리미엄 LCD인 QNED TV를 앞세운 듀얼트랙 전략을 본격 전개한다.웹OS 플랫폼 사업은 올해 조 단위 매출의 규모감 있는 사업으로 육성해 나간다.
LG전자는 이달 말 예정된 실적설명회에서 올해 1분기 연결기준 순이익과 각 사업본부별 실적을 발표할 계획이다. 이때 삼성전자 가전사업과의 성적표 비교도 가능할 것으로 관측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