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장관은 이날 오전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해수부 국정감사에서 “해운산업을 재건하고, 수출입물류를 지원하는 데 정책적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며 “초대형 컨테이너선의 신조 투입 등 국적선대를 확충하고, 해운선사의 경영 안정을 위해 약 6조원의 유동성을 공급하는 등 해운산업 재건을 위한 실효성 있는 지원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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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발생한 수출입 물류 대란을 해소하기 위한 노력도 지속한다. 문 장관은 “작년 하반기부터 74척의 임시선박을 투입해 17만TEU의 화물 수송을 지원하는 등 우리 기업의 수출입 물류 어려움을 해소하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한국해양진흥공사 기능 확대 등 해운 재건을 위한 후속 조치를 추진하는 한편, 국적선사의 가용 선박을 총동원해 수출 입물류 안정화에도 총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해수부는 또 해양수산 분야의 탄소중립 실현과 해양 플라스틱 제로화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문 장관은 “연말까지 무탄소 항만 구현을 위한 중장기 전략을 수립하고, 2030년까지 관공선과 민간선박 528척의 친환경 전환과 무탄소선박 상용화 등에 박차를 가하는 한편, 갯벌복원 확대 등 탄소흡수원 확충도 추진하겠다”며 “친환경 부표와 생분해성 어구 보급 확대, 정화운반선 건조 및 재활용 처리시설 설치 등 해양쓰레기의 전(全)주기 관리를 강화하겠다”고 전했다.
수출에도 속도를 낸다. 문 장관은 “수산물 소비촉진행사를 통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어가들을 지원하고, 유망 수출기업에 대한 맞춤형 지원으로 올해 25억 달러 이상의 수산물 수출을 달성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마지막으로 문 장관은 지난 4월 평택항에서 컨테이너 사고로 숨진 고(故) 이선호 씨 사고를 계기로 지난 7월 수립한 ‘항만사업장 특별안전 대책’ 관련해 “항만안전점검관 도입, 재해예방시설 설치 지원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