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 김난도 서울대 교수 초청 CEO 조찬 개최

"마케팅이 아닌 컨셉팅으로 소비자 사로 잡아야"
"인공지능 시대 넘어 데이터 지능 시대 온다"
  • 등록 2018-11-16 오전 10:35:54

    수정 2018-11-16 오전 10:35:54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 콘퍼런스센터에서 열린 ‘제 371회 IMI조찬경연(朝餐經筵)’에서 연사로 나선 김난도 서울대 교수가 미래 사회의 ‘데이터 지능(DI)’을 강조하고 있다. [사진=전국경제인연합회 제공]


[이데일리 김종호 기자] 전국경제인연합회 국제경영원은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 콘퍼런스센터에서 열린 ‘제 371회 IMI조찬경연(朝餐經筵)’ 연사로 김난도 서울대 교수를 초청해 ‘2019 대한민국 트렌드 - 미래 사회 변화와 기업의 시사점’을 주제로 강연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김 교수는 “기업은 이제 마케팅이 아닌 컨셉팅으로 소비자를 사로잡아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컨셉팅을 할 수 있는 기업과 브랜드야말로 컨셉에 열광하는 소비자를 잡고 트렌드를 이끄는 리딩 기업으로 살아남을 수 있다” 고 말했다.

특히 그는 “최근 SNS를 기반으로 한 1인 미디어는 1인 마켓으로 발전하면서 ‘셀슈머(Sell-sumer)’라는 신조어로 이미 온라인 시장을 이끌어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SNS 마켓을 비롯해 중고 거래, 오픈마켓 거래 등을 포함한 국내의 개인 간 거래(C2C)시장이 최근 약 20조원 규모까지 급성장한 것을 강조한 것이다.

김 교수는 “인공지능(AI) 시대를 넘어 ‘데이터 지능(DI)’ 시대가 오면 앞으로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과 이를 통한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도 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갑질 근절과 환경보호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더욱 거세질 것”이라며 ‘매너 소비’와 ‘필(必)환경’ 등을 미래 사회 중요한 키워드로 꼽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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