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ICE디앤알은 국내에서 가장 많은 회원사를 대상으로 중고차 NICE표준시세(ver2.0) 등 차량 관련 정보를 제공한다. 본 사업을 위해 △㈜오토데이타뱅크 △㈜인트라밴 △㈜케이비드 △㈜씨즈데이터 △㈜오토브레인과 컨소시엄을 구성했다.
NICE블루마크는 본인 소유 차량에 대한 총 12개 영역의 정보를 원클릭으로 열람할 수 있으며, 리포트를 구성하여 필요 시 원하는 제3자에게도 위변조 없이 보낼 수 있다. 이를 통해 차주가 소유 차량에 대한 정보 열람, 전송 등의 권리를 적극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다.
NICE정비이력은 NICE디앤알이 ㈜오토데이타뱅크, ㈜씨즈데이터를 비롯, 국내 약 75%에 해당하는 정비소를 대상으로 정비 전산솔루션을 제공하는 ㈜인트라밴, ㈜케이비드, ㈜아델정보(이하, 솔루션 3사) 등과 다자간 협약을 체결한 결과이며, 이는 국내에서 유일한 자동차 민간 정비이력 정보이다.
기존의 정비이력 정보가 카히스토리의 보험사고 이력과 같은 결함 중심의 정보였다면, NICE블루마크에서 제공하는 정비이력은 엔진오일 및 소모품 등 차량의 세부 관리 이력을 시계열적으로 보여줌으로써 자동차 가치 평가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한다. 솔루션 3사의 자료를 취합하면 기존에 공개 되어 있는 차량 정비이력 데이터 정보량보다 약 9배 많다.
아울러 비정형 데이터 처리 전문 업체인 ㈜씨즈데이터는 NICE디앤알과 더불어 이러한 정비이력정보를 차주의 행동데이터로 가공하여, 차후 금융기관의 자동차 금융 서비스에서의 활용 데이터로 추가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NICE디앤알 관계자는 “NICE블루마크를 통해 자동차에 대한 신뢰성 있는 정보가 투명하게 유통되는 환경을 구축해 중고차 유통 시장의 투명성을 제고하고, 자동차 금융 시장이 활성화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