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에 사는 김 모 주부. 그녀는 지난주 드럼세탁기에 한 초등학생이 들어가 질식사했다는 뉴스를 접하고는 얼마 전 기억을 떠올렸다.
김씨는 빨래를 널려고 베란다로 나갔다. 빨래 너는 데 집중하다가 순간 5살 난 아들이 보이지 않는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항상 엄마 뒤를 졸졸 쫓아다니던 꼬마였다. 김씨는 불안한 마음에 재빨리 드럼세탁기로 뛰어갔다.
다행히 드럼세탁기에서 아들의 발이 꼬물꼬물 거리는 모습을 발견하고는 얼른 아들을 꺼냈다.
김씨는 "드럼세탁기에서 빨래를 꺼내는 모습을 보고 그 안이 궁금했었던 것 같다"고 말했다. 그녀는 놀란 가슴을 쓸어내리면서 인터넷 카페에 회원들과 자신의 경험을 공유했다.
LG전자가 23일 드럼세탁기 리콜을 발표했다. 지난 2008년 8월과 9월 한 달 간격으로 두 차례나 드럼세탁기에서 어린이 질식사고가 발생했을 때 LG전자는 두 달여 동안 어린이 보호 안전캡과 주의 스티커를 제공하는 이벤트를 벌였다.
LG전자는 2003년 8월부터 2008년 10월까지 생산된 10kg 및 12kg급 드럼세탁기 중 내부에서 문을 열 수 없는 제품에 대한 자발적 리콜서비스를 시행한다고 발표했다.
리콜은 잠금장치를 무상으로 교환해주는 것으로, 대상은 약 105만대 수준으로 추정된다.
잠금장치를 교체하게 되면 세탁조 내부에서 문을 여는 것이 가능해진다. 이번 리콜 조치는 사고 발생 이후 1주일이 지나지 않아 결정됐다.
일반적으로 전자제품의 경우 리콜까지 시행하는 경우는 많지 않았다. 지난해 말 삼성전자가 폭발사고가 일어난 양문형 냉장고에 대해 리콜을 실시했었다. 냉장고는 워낙 덩치가 크고 폭발까지 일어난데다 평소 품질을 강조하던 이건희 전 삼성 회장이 대로하면서 리콜을 발표하기에 이른 것이었다.
업계 관계자는 "도요타가 제품하자에 대해 초기미온적으로 대처했다가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사실이 LG전자의 리콜 조치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소비자가 몸의 의지하고 다니는 자동차와, 세탁기 같은 전자제품을 안전이라는 측면에서 같은 선상에서 비교하기는 어렵다. 하지만 최근 도요타 사태를 계기로 제품안전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과 의식이 크게 높아지는 상황에서, LG가 좀 더 가시적이고 명확한 소비자 보호책 시행에 나서기로 결정했을 거라는 설명이다.
업계 관계자들은 앞으로 제품종류와 상관없이 소비자 안전과 관련된 문제에 대해서는 업체들이 발 빠른 대응책과 조치시행에 나설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도요타에서 비롯된 반면교사(反面敎師)가 업계의 대(對)소비자 관행도 크게 바꿀 것이라는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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