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미국 등 모든 노선에 걸쳐 운임이 오르고 있다. 유럽 노선은 TEU(20피트컨테이너)당 3949달러로 전주 대비 5.6% 오르면서, 4월 초 운임 대비 2배 수준을 나타냈다.
운임 상승의 주된 배경은 홍해 사태에 따른 선복 수 부족 때문이다. 홍해 사태로 글로벌 선사들이 수에즈 운하 대신 남아프리카 희망봉으로 우회하면서 운항 거리가 늘어났고 선복 부족 현상이 발생한 것이다.
특히 8월부터 중국산 제품에 대해 미국의 관세 부과가 예고되며 미국향 중국발 수입량이 증가하고 있다. 5월 북미 컨테이너 수입량은 전년 대비 11.9% 증가한 230만TEU를 기록하며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가는 중이다. 실제로 상하이, 칭다오 등 중국 주요 항만에서 선박 대기 시간이 길어지며 항만 혼잡이 심화하는 중이다. 싱가포르 등 주요 동남아시아 항만에서도 선박 체류 시간이 늘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 대표 컨테이너 선사인 HMM의 올해 실적 전망도 긍정적이다. HMM의 올해 연간 실적 컨센서스는 매출액 10조 5299억원, 영업이익 1조 8415억원으로 전년 대비 25.3%, 214.9% 오를 것으로 예상했다.
최고운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현재 운임이 연초 고점을 뚫고 오르는 것도 이제는 수요가 좋아 보이기 때문으로, 화주 입장에서는 성수기 기대감이 커지는 만큼 홍해 사태로 인한 불안감도 커지는 셈”이라며 “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항만적체가 해소되지 않았고 유럽 선사들도 6월부터 정기 운임인상을 단행한 상황이라 여전히 업사이드가 더 부각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