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쇼핑은 23일 오전 서울 영등포 롯데리테일아카데미에서 제 52기 정기주주총회를 개최했다. 의장으로 참석한 강성현 롯데쇼핑 대표이사(할인점사업부장)는 “코로나19로 유통의 축이 이커머스로 이동하고 온·오프라인 유통 경쟁강도가 심화됐다”며 “롯데는 시장 트렌드와 고객 행동 변화를 주시하고 핵심사업을 강화해 재도약의 한해로 거듭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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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롯데쇼핑은 구조조정 등 일회성 비용이 투입된 탓에 전년 대비 3.7% 감소한 15조 5812억원의 매출과 37.7% 감소한 2156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롯데쇼핑은 올해도 작년에 이어 오프라인 효율화 등 구조조정을 지속하는 한편 수익성 개선을 위한 백화점 고급화와 고객 체험형 대형마트 등을 확대할 계획이다.
강 대표는 “향후 영업 효율화 노력을 지속하고 부실한 점포 리포지셔닝 등 추가 구조조정을 통해 손실을 최소화하겠다”며 “변하는 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유통업계 1위 위상을 확고히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강 대표는 “2022년은 하반기부터 본격적인 위드코로나 시대가 도래하는만큼 예년 수준의 실적을 회복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고객 중심으로 전략을 재정비 하고 전반적인 체질 개선을 통해 유통 경쟁력을 강화하고 롯데쇼핑 브랜드 이미지를 개선하겠다”고 덧붙였다.
마트·이커머스 부문에 대해 강 대표는 “신선식품 품질을 강화하고 자체 브랜드(PB) 경쟁력을 확보하고 매스 위주의 마케팅에서 개인화 마케팅으로 전환하겠다”며 “이커머스는 스토리 브랜딩을 강화해 롯데온 밸류 프로포지션(가치 제안)을 제시하고 고객이 롯데온을 찾아올 이유를 만드는 데 집중하겠다”고 설명했다.
이날 사내이사로 선임된 김상현 롯데 유통군 HQ 총괄대표(부회장)는 주총 직후 기자들과 만나 “고객 중심으로 기반을 다지고 체질개선을 이어가겠다”며 “대형마트나 이커머스에서도 더 좋은 체험과 가성비를 누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인수합병(M&A) 가능성도 열어뒀다. 올해 M&A 계획을 묻는 질문에 김 부회장은 “사업과 연관한 M&A는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짧게 답했다. 롯데는 국내 1위 가구업체 한샘을 인수했고, 중고거래 커뮤니티 중고나라, 모빌리티 기업 쏘카 등 다양한 분야에서 M&A에 나서고 있다.
주가관리, 변화 촉구하는 주주 목소리 커
또 다른 주주 B씨는 “롯데마트나 롭스의 직원들의 대응이 경쟁사 대비 좋지 않다는 평가를 쉽게 볼 수 있다”며 “주인의식을 가지고 주가관리와 사업 성장을 이끌어달라”고 요청했다.
공모가 40만원으로 2006년 상장한 롯데쇼핑 주가는 2011년 백화점·대형마트의 고성장에 한 때 50만원까지 올랐다. 하지만 코로나19에 온라인 중심 유통 트렌드에 발빠르게 따라가지 못하면서 현재는 10만원을 밑돌고 있다.
강 대표는 “롯데쇼핑은 지금의 어려운 환경을 새로운 도약의 기회로 삼아 유통산업의 변화와 혁신을 선도하는 리더로 역량을 발휘할 것”이라며 “고객의 삶에 더 큰 가치를 더하고 주주가치를 제고해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주주총회에 상정된 11건(△제52기 재무제표(안) 승인의 건 △정관 변경의 건 △사내이사 김상현 선임의 건 △사내이사 정준호 선임의 건 △사내이사 장호주 선임의 건 △사외이사 김용대 선임의 건 △사외이사 심수옥 선임의 건 △사외이사 조상철 선임의 건 △감사위원 김용대 선임의 건 △감사위원 심수옥 선임의 건 △이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의 안건은 모두 통과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