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의 6호선 연장노선 변경 방침이 알려지자 경기도가 해당 사업에 대한 예산지원 불가 방침을 알리면서다.
경기도는 남양주시의 갑작스런 노선 변경 결정은 사전 협의가 전혀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도가 사업비를 부담할 이유가 없다는 입장을 최근 밝혔다.
도는 당초 남양주시가 서울지하철 6호선 연장사업 계획을 ‘신내~구리농수산물~다산~왕숙2~금곡~마석’에서 ‘신내~구리농수산물~다산~왕숙2~와부’로 변경을 요청한 것이 도와 사전 협의가 전혀 이뤄지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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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 시는 “도가 주장하는 사전협의란 상위계획 확정시까지 검토 대안에 대해 언제든 노선 협의가 가능한 사안이라고 판단한다”며 “이미 제출된 6호선 연장 노선안은 GTX-B 등 교통여건 변화로 기술적으로 불가능해 대안노선을 제출한 사항”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시는 6호선 연장사업이 확정되지 않았기에 여전히 협의가 가능하다는 입장도 전했다.
입장문에서 시는 “경기도가 지금이라도 원만하게 사전협의를 진행해 수많은 규제와 교통 불편으로 고통을 겪는 남양주 거주 경기도민의 심정을 조금이라도 헤아려 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번 6호선 연장사업과 관련한 도와 시의 견해 차이가 자칫 지난해 말 경기도의 남양주시에 대한 ‘특별조사’로 시작한 두 지자체 간 갈등의 연장선이 아니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남양주시는 경기도가 각종 제보와 언론보도를 토대로 지난해 말 시작한 특별조사를 보복감사라고 주장하면서 조광한 시장이 나서 의정부시에 소재한 경기도 북부청사 앞에서 두차례 기자회견을 여는 등 대립했다. 경기도 역시 대변인이 나서 남양주시의 감사거부 등 행위가 위법이라며 맞대응했다.
결국 도와 시가 이재명 도지사와 조광한 시장 등 상대측 단체장 및 관계 직원들을 고발하면서 법정다툼으로까지 싸움이 번진 상황이다.
이를 두고 경기북부의 한 지자체 관계자는 “경기도라는 지붕 아래, 그것도 같은 당 소속의 단체장을 둔 집안 내 형과 아우의 갈등에 다른 지자체들도 혹여나 불똥이 튈까 이리저리 눈치를 살펴야 했는데 지하철 연장이라는 다른 사안으로 또 다시 문제가 될까 걱정”이라며 “수십년 동안 특별한 희생을 감수한 경기북부지역 주민들의 편의를 위해 자존심은 접고 경기도민만을 위한 정책결정이 이뤄지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