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aily 김윤경기자] 기업용 IT 솔루션 전문업체 미라콤아이앤씨(www.miracom.co.kr)가 서울대 산업공학과, 통계학과와 함께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시스템(BPMS)기반의 6시그마 솔루션 공동개발에 착수했다고 15일 밝혔다.
6시그마란 통계적이고 체계적인 기법을 이용해 산업 전반의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총체적 수준을 측정, 분석해 무결점에 가까운 수준으로 개선시킴으로써 기업의 이윤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구성원 모두가 참여하는 전사적 경영혁신활동을 의미한다.
미라콤은 "6시그마와 BPMS의 접목은 점진적인 비즈니스 프로세스 개선을 통한 품질개선과 비용절감 등 IT투자에 대한 단기적인 투자대비수익률(ROI)을 가시화, IT 부서와 회사내 다른 이해 당사자들간의 공통분모를 제공할 수 있어 현실성 있는 BPMS의 발전방향으로서 여러 업체들이 관심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공동개발에 참여한 서울대 통계학과 이재용 교수는 "과거 많은 기업들이 품질 개선을 통해 기업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6시그마 도입을 시도했으나, 데이터 수집의 한계, 강력한 프로세스 실행 및 통제 방법 부재, 데이터 신뢰 등의 문제로 목표한 성과를 거두기는 쉽지 않았다"면서 "BPMS가 프로세스 개선을 위한 강력한 수단을 제공하기 때문에 두 가지를 결합하는 이 프로젝트는 경영혁신을 원하는 기업에 차별적인 비전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BPMS기반의 6시그마 솔루션은 오는 21일 개최될 `BPM 코리아 포럼 2004`에서 처음으로 소개될 예정이며 오는 11월 제품발표회를 가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