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이선우 기자] 우리 국민 10명 가운데 8명 이상은 방한 외국인 관광객을 늘리기 위해 공유숙박 서비스 확대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정부 목표인 2027년 방한 외국인 관광객 3000만 유치를 위해 해외에서 이미 보편화된 서비스인 공유숙박을 확대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글로벌 공유숙박 플랫폼회사 에어비앤비가 시장조사 전문기업 엠브레인에 의뢰해 전국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의 81%는 공유숙박 확대가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고 봤다. 2022년 동일한 질문에 대한 응답 비율보다 약 7%p(포인트) 오른 것으로, 에어비앤비 측은 “공유숙박에 대한 긍정적인 사회적 인식이 높아지고 있다”고 해석했다.
공유숙박업 대상과 범위를 확대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전체 응답자의 69%는 부족한 숙소 문제를 해소하고 선택의 폭을 넓히기 위해 상업용지 내 오피스텔의 공유숙박업 허용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외국인 관광객 대상 도시민박 시설의 호스트(집 주인) 실거주 의무 규정이 ‘합리적이지 않다’는 응답도 57%에 달했다. 도시민박 시설의 이용대상을 외국인 관광객으로 제한하는 규정에 대해서도 10명 중 7명 가까이가 대상을 내국인으로 확대해야 한다고 응답했다.
서가연 에어비앤비 컨트리 매니저는 “공유숙박 이용자(게스트)는 단체보다 개별여행이 대부분인 특성상 식당과 소매점, 교통은 물론 예술, 엔터테인먼트 등 소비지출 구조가 다양한 것이 특징”이라며 “여행을 현지 문화와 일상을 체험하는 기회로 삼으려는 경향이 점점 강해지는 상황에서 이러한 수요를 수용하기 위한 관광 인프라로써 공유숙박 확대가 필요하다는 사회적 인식이 높아지고 있다”고 평가했다.
옥스포드 이코노믹스 연구에 따르면 2022년 에어비앤비 이용자(게스트)는 국내에서 총 35억 달러(약 4조5000억원)를 지출해 6만8000여 개에 달하는 신규 일자리 창출에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