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지주사·파트너십·상장…세대교체 고민 빠진 PEF

스카이레이크·IMM 등 세대교체 위한 구조 개편
지주사 전환하거나 파트너십 체제 택하기도
"회사별 상황 천차만별…정답 없지만 고민 필요"
  • 등록 2022-04-05 오전 11:04:21

    수정 2022-04-05 오후 9:17:57

[이데일리 조해영 김대연 기자] 국내 인수·합병(M&A) 시장에서 주요한 플레이어로 역할을 하는 사모투자펀드(PEF) 운용사들 사이에서 세대교체 고민이 시작됐다. 일부 PEF 운용사들은 지주사 체제를 확립하거나 파트너십 체제로 전환하는 등 저마다 하우스에 적합한 방식을 택해 채비에 서두르고 있다.

[그래픽=이데일리 문승용 기자]


5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국내 주요 PEF 운용사들은 지난 몇 년 동안 원활한 세대교체를 위한 조직 정비 작업을 시작했다. 국내에서 PEF 운용사는 지난 2004년 자본시장법 개정 이후로 본격적으로 등장했다. 위기에 빠진 한계기업 구조조정 등에 집중됐던 PEF의 영역은 10여년 새 급격히 확장됐고, 시간이 지나 조직이 커진 만큼 승계 고민도 불가피해진 것이다.

최근 들어 눈에 띄는 변화 중 하나는 지주사 전환이다. IMM 프라이빗에쿼티(PE)를 비롯해 글랜우드PE, 스톤브릿지캐피탈 등이 각기 시기는 다르지만 크레딧 부문 등을 신설하고 지주사 체제를 갖췄다.

지주사 전환은 표면적으로는 PEF 운용사의 투자 규모가 커지면서 투자 분야가 다양해진 것과도 무관치 않다. 벤처캐피탈(VC), 크레딧 등으로 투자 범위가 확장되면서 각 분야를 전담하는 조직을 둬서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성을 키우고 적극적으로 투자에 나서겠다는 의지의 반영인 것이다. 사모펀드를 일반과 기관전용으로 구분한 지난해 자본시장법도 이러한 경향을 부채질했다.

동시에 지주사 체제로의 전환은 원활한 세대교체 방법이기도 하다. 부문별로 조직을 구분하면서 업무는 물론이고 지분과 성과를 나누기도 편해지기 때문이다. IB업계 관계자는 “회사를 별도로 설립하면 각 분야 전문성을 강화할 수 있고 동시에 구분해놓고 나면 일하는 사람들이 지분을 나눠 가지기가 용이하다”고 말했다.

지난 2006년에 ‘진대제 펀드’로 출발했던 1세대 운용사 스카이레이크인베스트먼트는 파트너십 체제로 세대교체 고민을 풀었다. 스카이레이크는 지난 2019년부터 기존 회사와 임원들의 출자로 스카이레이크에쿼티파트너스라는 새 회사를 설립했다. 새 회사는 스카이레이크가 조성하는 펀드의 운용을 맡으면서 자연스럽게 세대교체가 이뤄지도록 했다.

IB업계 관계자는 “스카이레이크는 진대제 회장 단독 체제였는데 다음 세대를 위해서 새로운 회사를 만들고 투자를 할 때마다 새 회사의 역할이 커지면서 원래 회사는 은퇴하는 구조로 간 것 같다”며 “PEF 운용사에서 세대교체라는 게 선명하게 자르듯이 될 수는 없는 만큼 자연스럽게 교체가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 외에 상장에 나선 곳도 있다. 스틱인베스트먼트는 지난해 상장사인 모회사에 흡수합병되고 이름을 바꾸는 일종의 우회상장 방식으로 코스피 시장에 상장했다. 국내 PEF 운용사 가운데선 첫 사례다. 상장 역시 KKR이나 블랙스톤 등 해외 PEF 운용사 가운데선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세대교체 방식 중 하나다.

(사진=각사 로고)
세대교체에서 정답은 있을 수 없다는 것이 업계의 중론이다. 하우스마다 업력은 물론이고 색깔과 전략이 천차만별인 만큼 무엇이 정답이라고 딱 잘라 말하기는 어렵다는 얘기다. 초창기 설립됐던 일부 대형 PEF 운용사를 제외하면 아직 세대교체가 먼 이야기인 곳도 많다. 지주사 전환 등의 조직 개편을 반드시 승계를 위한 작업이라고 볼 수 없다는 의견도 있다.

다만 급선무는 아니더라도 승계 작업의 특성상 ‘유비무환’으로 볼 수 있다. 이미 개별 블라인드펀드(투자처를 정하지 않고 미리 자금을 모집해두는 펀드)의 규모가 조 단위를 훌쩍 넘길 정도로 업계와 회사가 성장한 상황에서 대형 PEF 운용사는 물론 중견 운용사들도 고민을 피하기는 어렵다. 업계 최고의 인재들이 IB 업계로 몰려든 만큼 젊은 세대의 달라진 가치관을 반영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단 의견도 나온다.

또 다른 IB업계 관계자는 “세대별로 역할도 다르고 산업구조도 바뀌고 있는 만큼 운용사의 지속 가능성을 위해서 세대교체에 대한 고민은 이어질 수밖에 없다”며 “하우스마다 다양하게 논의하고 준비하는 건 바람직해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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