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은 29일 발표한 ‘국내 차량용 반도체 산업의 경쟁력 현황 및 강화 방안’에서 이같이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세계 시장에서 자동차 생산 대수 기준 점유율은 미국이 11.7%로 가장 컸고 일본 10.5%, 독일 5.5% 등이 그 뒤를 이었다. 수출액 기준으로는 미국 8.1%, 일본 11.9%, 독일 17.0%였다.
세계 차량용 반도체 매출액 점유율은 미국 31.4%, 일본 22.4%, 독일 17.4% 등으로 자동차 생산·수출 점유율과 비슷하거나 더 높았다.
국내 반도체기업 70% 이상은 가전·IT기기용 첨단 공정 위주로 구성돼있고 차량용 반도체의 경우 구형 공정을 주로 활용해 단기간에 증산하기 어려운 구조적 한계도 있다.
|
국내외 기술 협력, 로봇, 사물인터넷(IoT) 등으로 산업 간 경계가 무너지고 있는 기술환경 변화에 전략적으로 대응하는 것도 중요한 전략으로 꼽혔다.
이준명 무역협회 수석연구원은 “우리나라는 세계 7위 규모의 자동차 산업과 세계 시장의 18.4%를 차지하는 반도체 산업을 보유한 국가로 차량용 반도체의 안정적 수요처와 잠재적 공급처가 함께 있어 성장 잠재력도 뛰어나다”며 “국내 차량용 반도체 생태계 조성을 통해 공급망을 내재화하면서도 안정적인 공급망을 구축해 이상기후, 화재, 지진 등 예측할 수 없는 사고로 인한 공급부족 사태에도 대비하는 투트랙 전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