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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리포트는 NHN 데이터가 보유한 약 2800만 안드로이드 유저의 애플리케이션(앱) 설치 빅데이터와 키워드, 구매 데이터, 썸트렌드가 보유한 약 500억건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다. 2023년의 주요 사회현상과 2024년의 인사이트를 다양하게 담아냈다.
올해 우리 사회를 관통한 주요 트렌드는 △재팬 로맨스(해외여행의 붐, 특히 일본여행) △절약 사회(고물가 속 절약하기) △내돈편살(내 돈으로 편하게 살자) △도파민 양극화(디지털중독VS디지털디톡스) 4가지가 선택됐다.
올해는 해외여행의 빗장이 완전히 풀린 첫 해로 해외여행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큰 한 해였다고 NHN데이터 측은 설명했다. 그 결과, 지난 1년간 트래블월렛(334%↑), 더라운지멤버스(167%↑), 그랩(94%↑) 등 해외여행 전용 앱의 설치수가 크게 증가했다.
고물가에 올해도 현명한 소비를 지향하는 절약 트렌드는 지속됐다. 이커머스 분야에선 높은 가성비를 앞세운 중국 기반 쇼핑몰 알리익스프레스(98%↑)와 테무(617,182%↑)가 앱 설치수에서 급성장했으며, 삼쩜삼(195%↑) 등 세금 환급앱, 캐시워크(12%↑), 캐시아워(673%↑) 등 X2E앱, 더벤티(102%↑), 컴포즈커피(56%↑) 등 저가형 커피 앱도 높은 인기를 누렸다. SNS상의 골프 관련 언급량은 지난해 대비 약 13%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은 ‘도파민 양극화’다. 최근 숏폼 동영상의 시청 시간이 급격히 늘며 즉각적인 보상과 더욱 강한 자극을 찾는 디지털중독이 새로운 사회 문제로 급부상했다. 이 같은 흐름을 반영하듯, 올해 말 기준 도파민의 소셜 데이터 언급량은 2022년 초 대비 약 15배 이상 증가했다. 또 도파민 관련 상위 연관어에는 유튜브, 인스타, 영상 등의 키워드가 올해 내내 이름을 올렸다. 반면, 이를 극복하기 위한 디지털디톡스 활동도 활발했는데, 관련 앱인 디지털디톡스와 스테이프리는 최근 1년간 설치건수가 각각 64%, 9% 증가했다.
NHN데이터 관계자는 “올 한 해를 관통한 주요 사회 트렌드를 통해 내년 마케팅 전략 수립 등에 활용할 수 있는 인사이트를 함께 제공하고자 이번 리포트를 준비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방대한 데이터 속에서 심도 있는 통찰을 이끌어내는 다양한 정보를 고객들에게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