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핵심사업인 리모델링과 홈퍼니싱 사업 성과가 함께 떨어지며 부진을 겪었다. 홈리모델링 매출은 1795억원으로 지난해보다 13.7% 역신장했다. 리하우스는 1364억원으로 10.5% 줄었고 홈퍼니싱 부문 매출은 지난해보다 13% 감소한 1655억원으로 집계됐다.
한샘 측은 “전국 주택매매 거래가 지난해의 절반 이하 수준으로 떨어졌다”며 “원자재 가격 상승 등을 비롯한 거시경제 환경 악화까지 더해지면서 실적이 감소했다”고 분석했다. 실제로 이 기간 전국 주택 매매는 전년 대비 50.6% 줄었고, 서울 아파트의 경우 75.3% 급감했다.
현대리바트는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29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0.3% 감소했다. 회사 측은 “원자재 가격 및 물류비 인상과 신규 매장 오픈으로 인한 인건비 증가로 영업이익이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현대리바트는 지난 3월 강남·수원의 토탈인테리어 플래그쉽 스토어를 리뉴얼 오픈했다. 인원 증가에 따른 인건비 증가와 신규매장·전산시스템 등에 대한 투자에 따른 올해 1분기 판매관리비 증가액은 43억원 규모다.
지난 1분기 외부 요인에 따른 실적 부진을 겪은 한샘과 현대리바트는 새로운 영역에 눈길을 돌리며 반전의 계기를 마련하겠다는 방침이다.
한샘은 △디지털 전환 △시공 프로세스 혁신 △고객 경험 혁신 △운영 효율 극대화 △적극적인 신사업 추진 등을 추진해 2026년까지 매출 4조원을 달성하겠다는 전략이다.
먼저 전국 900여 개 대리점과 60여개 대형 쇼룸의 유통망, 5000여 명의 전문 설계 상담 인력, 8000여 명에 이르는 시공 협력 기사 등 방대한 오프라인 경쟁력 위에 IT기술을 더해 홈리모델링 영역을 강화하겠다는 방침이다.
또한 열흘에서 보름 정도 소요되는 집 전체 리모델링 공사의 시공 기간을 최대 5일까지 단축하고, 고객 경험 혁신의 일환으로 리모델링 고객의 공사 부담을 줄여주는 ‘호텔 숙박’과 ‘보관 이사’, ‘입주 청소’ 등의 서비스를 선보이기도 했다. 해외 진출과 스마트홈, M&A(인수·합병) 등의 적극적인 신사업 발굴을 통해 홈인테리어 분야의 사업 영역도 확대할 계획이다.
최근에는 플래그십 스토어 ‘리바트토탈 강남’을 오픈하는 등 토탈 인테리어 브랜드 ‘리바트 집테리어’의 영업망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현대리바트는 연내 부산, 대전, 광주 등 전국 직영 전시장 12곳을 리바트토탈로 전면 리뉴얼해 플래그십 스토어로 운영할 계획이다. 공격적인 영업망 확충을 통해 토탈 인테리어 업계에서의 입지를 확고히 해 나가겠다는 구상이다.
브랜드 고급화 전략도 이어간다. 현대리바트는 B2C(기업과 고객 간 거래) 시장 공략을 위해 기존 로드샵과 주요 백화점과 아울렛 등에 신규 매장을 연이어 여는 등 프리미엄 영업망 확대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현대백화점이 이달 말 인수를 마무리할 매트리스 기업 ‘지누스’와의 시너지 효과도 기대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올해 1분기 원자잿값 상승과 주택매매 감소와 같은 외부적 요인으로 인해 실적이 하락했기 때문에 이런 환경이 바뀌지 않으면 실적 개선은 당분간 어려울 수도 있다”며 “하지만 어려울 때일수록 미래 대비를 해두면 상황이 나아졌을 때 더 큰 성과로 돌아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