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그룹 코리아, 2027년까지 650억 투자해 부품센터 키운다

전국 어디든 발 빠르게 닿도록
기존 대비 부품 54% 더 확보 가능
전기차 배터리 전용 창고도 증축
화재 안전 확보…전동화 시대 대비
  • 등록 2024-11-11 오전 11:00:00

    수정 2024-11-11 오전 11:00:00

[이데일리 이다원 기자] BMW 그룹 코리아가 오는 2027년까지 650억원을 투자해 경기 안성에 마련한 부품물류센터를 추가 확장하며 고객 서비스 품질까지 ‘1위 굳히기’에 나선다. 특히 BMW 그룹 코리아는 전동화 시대에 맞춰 전기차 배터리 관련 창고동을 증축하되, 강력한 안전 설비를 통해 화재 예방에도 나설 계획이다.

BMW 안성 부품물류센터 전경. (사진=BMW 그룹 코리아)
BMW 그룹 코리아는 11일 경기 안성시에 위치한 BMW 안성 RDC를 국내 언론에 공개하고 이같이 밝혔다.

BMW 안성 부품물류센터는 이미 국내 수입차 브랜드 부품물류센터 중 최대 규모다. 지난 2017년 BMW 그룹 코리아는 약 1300억원을 투자해 안성에 전 세계 BMW 그룹 해외법인 중 가장 큰 부품물류센터를 마련했다. 축구장 8개 면적에 달하는 약 21만1500제곱미터(㎡) 부지에 5만7000㎡, 6개동 규모로 건립된 이곳은 150여명의 운영 인력이 상주하고 있다.

BMW 그룹 코리아는 향후 2년간 추가 투자를 통해 안성 RDC를 약 3만1000㎡(1만평) 증축할 계획이다. 증축 이후 BMW 안성 부품물류센터의 전체 보관 규모는 기존 대비 54%가량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통해 BMW 그룹 코리아는 고객 편의를 더욱 강화할 방침이다. 국내에 보유한 부품 물량을 늘리고 이를 더욱 신속하게 전국 딜러사에 공급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춰 수리 기간을 단축하는 것이 목표다.

현재 6만여종의 부품을 보유하고 있는 BMW 안성 부품물류센터는 전국 딜러사에 부품이 배송되는 시간을 줄여, 오전 발주 기준으로 당일 오후 5시 이내, 오후 발주 기준 익일 아침 7시 이내에 부품 배송이 마무리되도록 한다. 또 인공지능 부품 공급 시스템인 SRD 프로그램을 활용해 전국 BMW 그룹 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의 부품 수요량을 계절별, 시기별로 분석해 부품을 자동으로 공급하는 체계도 갖추고 있다.

BMW 안성 부품물류센터 실내. (사진=BMW 그룹 코리아)
또한 BMW 그룹 코리아는 안성 부품물류센터 내에 별도의 전기차 배터리 전용 창고를 구축해 화재 예방 및 안전성을 확보하고, 전동화 시대에도 대비할 방침이다. 특히 BMW 그룹 코리아 관계자는 “이같은 확장 계획은 지난 2016년 기공식 당시부터 세워둔 것”이라며 “BMW 그룹 코리아가 내다보는 10년 이상의 장기적인 관점과 다가오는 전동화 시대에 대한 준비성이 드러나는 지점”이라고 했다.

BMW 그룹 코리아는 안성 부품물류센터 내 신규 전기차 배터리 전용 창고에 글로벌 재보험사 ‘FM’ 방화 규정 중 최상위 단계 수준의 설비를 갖출 예정이다. 해당 설비는 이미 BMW 안성 부품물류센터 내 메인 창고 등에 모두 적용돼 있다.

또 BMW 그룹 코리아는 건축 자재부터 소방, 재해 대비시설에 이르기까지 세밀한 안전대책을 마련해 전 시설에 조기작동형(ESFR) 습식 스프링클러 헤드 1만3000개를 설치하고 화염 속에서도 높은 강성과 안전성을 최대한 유지하는 불연성 미네랄 울 패널로 벽체를 시공해 화재 시 연기나 유독가스 발생을 최소화했다는 설명이다.

BMW 안성 부품물류센터 내 모든 소방제품은 미국 UL 인증마크와 FM 인증품을 사용하며, 전체 시설에 2시간 동안 분사 가능한 900톤의 소화수도 저장돼, 만일의 화재 상황에 대비하고 있다.

아울러 BMW 그룹 코리아는 먼지 발생이 없는 ‘더스트프리’ 소재를 활용한 바닥과 50여개의 냉난방 및 통풍시설(HVAC) 및 17개의 천장 팬·이중난방 시스템 등을 통해 인체공학적 근무환경과 함께 부품 관리 환경도 최적화했다. 에너지 소모량을 최대 40% 줄인 모션센서 조명을 통해 지속가능성도 모색 중이다.

BMW 그룹 코리아 관계자는 “앞으로도 한국 고객을 위해 최고 품질의 차량을 판매하는 것뿐 아니라 최상의 서비스 품질 제공과 고객 만족을 위해 한국 시장에 지속적인 투자로 국내 수입자동차 1위다운 리더십을 이어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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