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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코로나19 엔데믹 이후 여행·숙박 수요 증가 등으로 인해 지난해 10월 월간 기준으로 처음 20조원을 돌파한 이후 지난 1월까지 4개월 연속 20조원대를 이어왔지만, 지난 2월에는 19조원대로 내려왔다 3월에는 다시 20조원대를 기록했다.
상품군별로 보면 전년 동월 대비 농축수산물이 26.2% 증가하면서 가장 높은 증가세를 보였다. 최근 온라인 장보기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에, 최근에 대형마트를 중심으로 농축수산물 할인 행사를 한 것도 주요 영향으로 풀이된다. 농축수산물 외에는 음·식료품이 18%, 여행 및 교통서비스가 14.7% 늘어났다.
반면 가방(-10.3%), 신발(-2.3%) 등은 1년 전보다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4월에는 먹거리를 위주로 크게 증가한 반면 그 외에 소비재는 주춤하거나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모바일 쇼핑 거래액을 상품군별로 보면 전년 동월 대비 음식료품(23.0%), 여행 및 교통서비스(14.1%)에서 늘어나 전체 온라인 쇼핑과 유사한 흐름을 보였다. 전체 온라인 쇼핑과 마찬가지로 가방(-9.2%)은 전년 동월 대비 감소세를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