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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 대표는 이날 “플랫폼 기업의 사회적 영향력, 책임감 등에 대한 사회적 여론이 생길 때 ‘프로젝트 꽃’은 진정성과 가치를 인정받아왔다”며 “프로젝트 꽃이 사회적 기대에 맞춰 더 성장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 더 많은 직원들이 프로젝트 꽃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할 것을 약속했다.
새로운 프로젝트 꽃의 발전 방향과 관련해선 중소상공인(SME), 창작자들이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는 지원안이 필요하다는 얘기도 나왔다. 최 대표는 “글로벌 진출 과정에서 SME와 창작자들은 가장 중요한 파트너”라며 “이분들이 가진 역량과 제품들이 브랜드라는 자산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모종린 교수는 “네이버의 기술력, 디자인, 브랜딩 역량을 로컬 SME·로컬 콘텐츠 등과 결합하면 성공 가능성이 더 높을 것”이라며 “동네를 브랜드로 만들어주는 것이 소상공인에게 가장 큰 도움이 되고, 브랜드가 되는 동네가 더 많이 나올 수 있도록 네이버의 관심이 더욱 필요하다”고 했다.
최 대표는 “검색, 커머스, UGC, 웹툰 등 모든 서비스가 SME, 창작자, 예술가들을 더 잘 발견해내는 일들”이라며 “직원들의 바람처럼 상생 프로그램이나 SME 디지털 전환 등에 관심이 있는 직원들은 지금 하고 있는 일에 국한되지 않고 별도로 해볼 수 있거나 더 많은 SME들을 직접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적극적으로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