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자동차 오픈마켓 SK엔카닷컴에 따르면 10월 기준 폭스바겐 골프 7세대와 뉴 제타, 더 비틀, 뉴 티구안, 더 뉴 파사트의 2014년형 중고차 시세는 폭스바겐 사태 이전에 비해 평균 1.9% 하락했다. 2013년형의 경우 평균 1.5% 떨어졌다.
골프 7세대와 뉴 티구안의 경우 시세하락률이 2014년식 1%, 2013년식 0.8%로 상대적으로 인기가 낮은 뉴 제타와 더 비틀, 더 뉴 파사트에 비해 낮은 편이었다. 폭스바겐 인기모델은 이번 사태에도 불구하고 잔존가치를 유지하고 있다는 의미이다.
이는 BMW나 메르세데스-벤츠 등 다른 독일차 브랜드와 비교해 중고차 시세하락률에서 의미있는 차이가 없는 편이다. BMW 중고차의 경우 2014년식과 2013년식은 각각 0.5%와 1.1% 떨어졌다. 메르세데스-벤츠의 시세는 2014년식 1.0%, 2013년식 0.5% 하락했다.
SK엔카는 “국내 시장에서 폭스바겐의 시세 폭락이나 디젤차 위기를 논하기에는 아직 중고차 수요에 큰 변화가 보이지 않는다”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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