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나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되는데다 영재학급으로 인한 우열반 논란과 함께 사교육비가 급증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서울시교육청은 6일 "오는 2012년까지 서울의 모든 초·중학교에 최소 1개 이상씩 개설되는 영재학급에서 학급당 최대 20명의 학생들이 정규교육과정 안의 특별·재량활동을 통해 영재교육을 받게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고등학교의 학교별 영재교육은 2010년부터 시행되는 학교선택권과 연계해 점차적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서울시교육청 관계자는 "미국과 영국 등 선진국은 전체 학생의 5-15% 정도가 영재교육의 수혜자인데 비해 서울시의 경우 지난해 초·중·고 영재교육 대상자는 5624명으로 전체의 0.4%에 불과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서울 시내 초·중·고 영재교육 대상자는 오는 2010년까지 1%선인 1만 3900명 선으로 확대되고, 2012년 이후 연차적으로 전체의 2~3% 수준으로 늘어난다.
시교육청은 영재교육 대상자는 재능, 창의성, 과제집착력 등을 고려한 ‘영재성 검사’를 통해 영재교육 대상자를 선발한다고 밝혔다.
시교육청은 학생의 교과 성적만을 따져 획일적으로 반 편성을 하던 과거의 우열반과는 다르다고 설명하고 있다.
그러나 영재학급 운영은 상위 극소수 우수학생을 위한 것으로 우열반 편성 논란이 가열될 것으로 보인다.
한 실장은 "영재학급은 결국 공부 잘하는 학생들을 따로 모아 명문학교에 진학시키기 위한 학급으로 전락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영재학급이 진정한 영재를 발굴해 맞춤식 교육을 하기보다는 특목고 등을 진학하기 위한 단계로 받아들여질 수 있다는 것이다.
단위 학교에서 영재 학급이 편성되면 학생들간 위화감 조성은 물론 사교육이 더 활성화될 우려가 있다.
교육·시민단체에서는 학부모들이 자녀들을 영재 학급에 들여보내기 위해 사교육에 더 매달릴 수 밖에 없는 교육환경을 교육당국이 조성하고 있다고 비판하고 있다.
특히 각 학원마다 영재학급 반을 따로 편성해 운영할 것으로 보이는 등 영재교육이 과열양상을 빚을 것으로 예상된다.
시교육청은 2012년 이후 일선 학교에서 영재교육을 확대할 방침이지만 예상되는 각종 부작용에 대한 철저한 대비책 없이 추진할 경우 득보다는 실이 클 것이라는 지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