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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출시 플래그십 모델도 갤럭시 AI 지원
노 사장은 “삼성전자는 올해 약 1억대의 모바일 기기에 갤럭시 AI를 제공해 전세계 모바일 AI 확산에 기여하겠다”고 강조했다. 갤럭시 AI는 삼성전자의 모바일 AI 경험을 통칭하는 브랜드다. 기기에 내장된 온디바이스 AI와 외부 서버에서 구동되는 클라우드 AI를 결합한 하이브리드 AI를 기반으로 한다. 갤럭시 AI가 최초로 적용된 갤럭시S24는 인터넷 연결 없이 기본 전화 앱에서 실시간 통역을 제공하고 사진의 빈 공간을 생성형AI가 자동으로 채워주는 등 다양한 모바일 특화 AI 기능을 지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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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 사장은 “갤럭시 AI의 온디바이스 성능은 AP 내 신경망처리장치(NPU)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며 “갤럭시S24에 적용한 기능을 100% 똑같이 이전 모델에 적용할 수는 없지만 하드웨어가 지원하는 범위 안에서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노 사장은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S24의 판매량이 전작 대비 두자릿 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갤럭시 AI가 전례 없이 혁신적인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는 데 크게 기대하고 있는 것이다.
갤럭시AI는 앞으로 업데이트를 통해 더욱 발전하게 된다. 갤럭시 AI가 기능에 따라 삼성 자체 AI와 구글의 AI 제미나이(나노·프로·울트라)가 온디바이스와 클라우드에서 구동되듯 자체 AI 기술은 물론 외부와의 협력을 적극 추진해 발전시킨다는 계획이다.
노 사장은 “삼성 모바일이 지속적으로 추구하고 있는 개방형 협력(오픈 콜라보레이션) 기조 하에 많은 파트너와 논의를 진행하고 있고 실제 공동 개발도 하고 있다”며 “어느 정도 완성도가 확보되면 가장 최적의 솔루션을 모바일 AI 분야별로 적용해 갤럭시AI를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노 사장은 모바일 AI 시장 선도에 대한 의지도 거듭 밝혔다. 그는 “삼성전자는 10억 이상의 모바일 사용자를 보유한 업계 리더로서 모바일 AI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며 “모바일과 TV·가전·자동차를 아우르는 삼성전자의 AI 에코 시스템을 구축하겠다. 삼성전자는 혁신 리더십과 개방형 협력을 통해 AI 시장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스마트 반지 ‘갤럭시링’ 연내 출시
삼성전자가 언팩 행사 말미에 공개해 주목받은 스마트반지 ‘갤럭시 링’은 연내 출시될 예정이다. 노 사장은 갤럭시 링과 관련해 “삼성 헬스 플랫폼과 연동해 평소 몸 상태를 24시간 365일 모니터링할 수 있는 기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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