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항공은 지난 16~18일 보잉사와 함께 성능기반항행(PBN : Performance Based Navigation)에 대한 진단을 실시했다. PBN이란 지상장비에 의존하던 전통적 운항방식과 달리 항공기의 자체 성능과 위성을 이용해 운항하는 지역항법을 의미한다.
전통적인 항법에 의한 항행은 지상에 설치된 센서 중심의 통신장비에 의존해야 하기 때문에 지상장비의 위치에 따라 제한된 비행로만 비행이 가능하다. 따라서 시설에서 멀어질 경우 정확성이 떨어지고 항법장치 설치와 유지에 높은 비용이 들어가는 제한사항이 있다.
반면 PBN의 경우 비행기 자체 성능으로 정확한 정보에 기반해 유연하게 비행로를 설정할 수 있다. 안전하고 공역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효율적 비행이 가능해 항공로의 폭을 줄여 공역의 가용성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다.
이에 앞서 제주항공은 보잉사와 지난해 8월 운항절차 표준화를 위한 FOSP(Flight Operations Support Program)를 운영한 바 있다. FOSP는 보잉사가 직접 운영하는 것으로 최신 운항 안전 이슈는 물론 운항기술과 훈련방식 등에 대한 최신 정보 제공을 통해 운항품질을 개선하고 운항 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글로벌 스탠다드 수준의 운항안정성 확보는 중견항공사 도약을 위한 기초적인 역량”이라며 “더불어 최근 국제항공운송협회(IATA)가 주관하는 항공운송평가제도 IOSA 9th Edition을 취득하고 시설, 인력 등 다양한 분야에 걸친 투자를 진행하는 등 운항안정성을 획기적으로 높이기 위한 전사 차원의 시스템 구축에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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