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경원선 남측구간 사업 중단 아냐"

"토지매입비 상승으로 일시적으로 현장공사만 중단한 것"
토지매입비용, 주변 시세 상승으로 90억→ 270억으로 급등
  • 등록 2016-06-17 오후 2:28:28

    수정 2016-06-17 오후 2:28:28

[이데일리 장영은 기자] 정부가 경원선(서울~원산) 철도 복원을 목표로 추진 중인 경원선 남측구간 복원공사가 토지매입 비용 상승으로 차질을 빚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통일부는 17일 공사를 위해 사들여야 하는 주변 부지의 땅값이 당초 예산에 반영했던 금액보다 3배 급등하면서 현장 공사를 일시 중단한 상태라고 밝혔다. 처음에는 공시지가 기준으로 90억원으로 책정했던 토지매입 비용이 주변 시세가 상승하면서 270억원(감정평가)으로 급등했다는 설명이다.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을 통해 “3월에 실시했던 토지감정평가 결과 토지매입비가 상당히 증가 했다”며 “일단 우선 토지매입, 그리고 설계작업을 중점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현장공사만 일시적으로 중단된 상황”이라고 말했다.

정 대변인은 “지난해 8월 기공식을 한 이후 환경영향평가, 문화재 조사 등의 절차를 거쳤고 지뢰탐색과 제거라든지 노반 수로박스 제작설치라든지 그런 현장공사를 진행해 왔다”고 했다.

현장 공사와 함께 토지매입을 함께 진행해왔으며 토지매입이 60% 정도 진행된 상황에서 토지 보상비 상승으로 불가피하게 현장 공사를 중단했다는 것이다.

정 대변인은 경원선 복원 사업 자체가 중단됐다는 일부 보도에 대해서는 “사실이 아니다”라며 “앞으로도 예산 협의, 남북관계 사항들을 보아가면서 현장공사의 재개 시점을 검토할 예정”이라고 해명했다.

이를 위해 통일부는 기획재정부와 예산증액 관련 절차를 진행하고 있고, 국토교통부와도 사업 기간 조정을 위해 협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사업기간이 조정되면서 내년 11월까지 경원선 남측구간 복원을 마치겠다는 정부 목표는 사실상 달성하기 어려워졌다. 일각에선 올해 초 북한의 4차 핵실험 이후 지속되고 있는 남북관계 경색과 맞물려 박근혜정부 임기 내 사업을 마무리하기 힘들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정 대변인은 남북 관계 경색 등이 공사 재개 시점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느냐는 질문에 “공사 지역 대부분이 민통선 안쪽에 위치하고 있다 보니 북한의 핵실험, 그리고 잇따른 도발 위협 등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답했다.

한편 정부는 지난해 8월 5일 강원도 철원군 백마고지역에서 박근혜 대통령 등이 참석한 가운데 경원선 복원공사 1단계 백마고지∼월정리 구간 기공식을 개최했으며, 내년 11월까지 완공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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