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컨퍼런스콜 Q&A-푸르덴셜

  • 등록 2010-01-29 오후 2:19:22

    수정 2010-01-29 오후 2:19:22

[이데일리 김세형 기자] 삼성전자(005930)가 29일 지난해 4분기 사상 최대 분기 실적을 발표한 뒤 가진 컨퍼런스콜에서 이번 1분기에도 메모리가격 강세와 마케팅비용 감소로 견조한 실적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다음은 푸르덴셜증권이 정리한 컨퍼런스콜 질의응답.


1. 반도체 부문 Capex 추가 가능성과 소요처는?
- Capex의 대부분은 공정전환에 집중될 계획. 시장상황에 따라 NAND 30nm 전환을 앞당길 경우 Capex 증가할 수 있으나 하반기에나 가능할 전망

2. 핸드폰 부문 영업이익률 전망은?
- 핸드폰 부문은 지속적인 M/S 확대와 2자리수 영업이익률 유지를 목표로 하고 있음

3. IFRS 도입에 따라 수익전망이 얼마나 영향을 받을 수 있나?
- 자산 부분에 변화가 생길 수는 있지만, 손익계산서 상의 변화는 미미할 전망

4. 경쟁업체들이 중저가 스마트폰 출시 등 적극적인 전략을 구사하고 있는데, 삼성의 대응전략은?
- Full Touch 강점에 Multi OS, UI/디자인 혁신, Carrier와의 협력 강화 등을 통해 타개할 계획.

5. 2010~2011년 3D TV 전략은?
- 2010년부터 3D TV 수요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삼성은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해 2백만대 판매를 목표. 편광방식과 셔터글래스 방식 가운데 삼성은 Active 셔터글래스 방식을 선호. 성능이 더 좋고, 소비자 반응도 더 좋기 때문

6. 2010년 LCD 수급 전망은?
- 1분기는 춘절 영향으로 타이트한 수급 예상. 2~3분기 공급증가 전망되나 2분기에는 노동절, 월드컵 특수로 안정적일 전망. 3분기가 다소 Slow할 것으로 보이나 아직은 유동적

7. LCD 중국투자 계획과 이에 따른 2011년 수급 부담은 없는지?
- 현재 중국정부의 승인을 기다리는 중이며, 공급증가는 2012년부터 본격화될 전망이어서 2011년 수급부담은 낮은 것으로 판단

8. T8-2-2에 대한 투자 계획은?
- Capa 증가보다는 효율적인 가동에 집중하고 있음. 시장상황에 따라 T8-2-2 투자 결정할 계획

9. 2010년 디지털미디어 부문의 영업이익률 전망은?
- 잠정적으로 09년 수준인 1자리 중반을 복표로 함. 아직 확정적으로 언급할 단계 아님

10. 현재 NAND 수급상황은?
- 현재 타이트한 상황. 따라서 장비 수급도 타이트한데 당사의 장비구득에는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여 공정전환도 차질 없이 진행될 전망

11. 고가제품 중심의 핸드폰 전략과 저조한 중국 내 M/S는 2010년에도 지속될 것인가?
- 중저가 스마트폰도 강화하겠지만, 여전히 고가제품 위주의 전략은 유지할 계획. 그렇다 하더라도 M/S 확대, 2자리수 영업이익률 유지에는 문제 없을 전망. 중국은 최근 3G를 시작했고, 고가제품 비중 확대가 예상되는 만큼 당사의 M/S는 점진적으로 상승할 전망

12. 2011년 EUV장비 도입에 따른 공정전환의 어려움 나타나지 않을지?
- 30nm까지는 기존의 Immersion장비를 사용하므로 2011년까지는 문제 없을 전망. 20nm대부터 EUV 도입이 필요한 만큼 2012년 이후 EUV를 도입하는 계획을 고려하고 있음

13. 2010년 연간 DRAM 출하증가 계획이 60%인 반면 1분기에는 10%에 불과한데 하반기에 가격인하를 통해 수요를 창출하겠다는 계획인가?
- 분기 출하증가율은 전분기대비이므로 연간 출하증가율과 직접 비교하는 데 무리가 있음

14. Fab16 용도와 Fab17 이후 계획은?
- Fab별 정보는 줄 수 없고, Fab17~18은 착공단계이므로 구체적인 계획을 언급할 수 없음

15. Android 2.0버전 Phone은 언제 출시되나, 그리고 너무 대응이 늦은 것은 아닌가?
- 2.0버전 제품은 상반기 중에 시장에 안착할 전망. 경쟁업체 대비 늦어진 것은 사실이나 특별히 걱정할 사항은 아닌 것으로 판단

16. 2010년 LCD Capa 증가 전망은?
- 패널 출하면적과 마더글래스 출하면적 모두 20%를 소폭 상회하는 수준의 증가가 예상됨. 현재 마더글래스가 공급부족 상태이지만, 패널 Capa 증가를 저하할 수준은 아님

17. 이머징마켓에서의 핸드폰 사업 전략은?
- 저가제품에 대한 통신사업자와의 협력관계 강화, 유통채널 관리 등에 주력할 계획

18. MID 제품의 시장지위에 대한 전망은?
- 멀티미디어기기로서 통신과 PC 기능을 갖고 있어 점진적인 시장확대 가능성 있는 것으로 봄. 2010년에는 큰 변화 없을 것으로 보이며, 2011년부터 중저가시장을 중심으로 비중이 확대될 전망

19. 2010년 DRAM 수급 및 가격 전망은?
- 2010년 연간 수요는 강할 것으로 예상. 특히 하반기에는 기업 향 PC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 하반기에 후발업체들의 생산증가 가능성 있지만, 장비입고 문제로 공급과잉 가능성은 낮게 봄. 다만 현재 PC 제조원가에서 DRAM이 차지하는 비중이 8~9%로 높아진 만큼 GB/PC 확대를 위해 가격인하 필요성 있음

20. 현재 TV패널 재고는?
- 1월부터 중국 향 판매가 급증하면서 패널업체 및 유통채널 재고는 낮은 수준으로 파악

21. PC사업에 대한 전략은?
- 노트북 특히 넷북 중심의 성장을 기대. 프린터와의 번들 판매도 판매 증가에 기여할 전망. 프린터와 함께 성장잠재력이 높은 사업부로 보고 있음

22. DRAM Capex가 5.5조원 이상으로 늘어난다면 올해 추가적인 출하증가가 가능하다는 말인가?
- 하반기에 Capex 확대할 수 있음. 그러나 이는 올해 출하증가보다는 내년 출하증가 요인임

23. DRAM 4F2 계획은?
- 아직은 R&D 단계. 양산이 쉽지 않은 만큼 아직은 도입이 시기상조인 것으로 판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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