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력 행사를 주도한 현대중공업(009540)과 `맏형` 현대차그룹 모두 "현대상선 경영권을 위협하지 않겠다"고 겉으로 말을 하면서도 현대그룹이 `은근슬쩍` 경영권 안전장치를 마련하는 행위에는 민감한 모습을 보이며 연대를 통한 저지에 나서고 있기 때문이다.
범 현대가는 지난 2007년에도 현대상선(011200)의 경영권 안전장치 마련을 부결시킨 전력이 있다. 양측 지분 구도가 워낙 팽팽해 언제든지 다시 경영권 분쟁 가능성이 수면 위로 떠오를 수 있는 상태다.
◇ 범 현대가, `안전장치 마련하지 말라` 또 저지
현대상선은 지난 2007년 전환사채(CB), 신주인수권부사채(BW)를 주주 이외의 제3자에게 배정할 수 있도록 하는 정관변경안을 상정했다.
그런데 경영 참여를 포기하는가 싶었던 현대중공업, KCC(002380) 모두 이 안건에는 강하게 반발했다. 결국 범 현대가는 31%가 넘는 의결권을 확보, 표대결도 벌이지 않고 무산시켰다.
이번 주주총회에서도 유사한 양상이 전개됐다. 현대상선이 추진한 우선주 발행한도 확대는 표면적으론 경영권과 아무런 관련이 없었지만, 이 안건을 막기 위해 현대중공업그룹은 물론 KCC, 현대백화점, 현대산업개발이 총출동했다.
현대중공업은 현대상선이 우호 세력에 우선주를 배정할 가능성에 주목한 것으로 추정된다. 재계의 한 관계자는 "경영권을 욕심내지 않더라도 현정은 회장측 지분이 늘어나는 것을 좌시하진 않겠다는 뜻인 걸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 현대그룹, 지분구도상 정관변경안 추진 쉽지 않아
일단 지분율에서 막힌다. 현대상선은 현정은 회장이 특별관계자와 함께 42.2%의 지분(금융권 보유지분 포함)을 갖고 있지만, 범 현대가 역시 40%에 육박하는 지분을 보유 중이다.
안전장치뿐 아니라 그외의 모든 정관 변경건 역시 현정은 회장의 힘만으로 관철시키는 것은 불가능하다. 이론적으로는 사명 변경 같은 것들도 할 수 없다.
현정은 회장측이 지분을 늘리는 것도 쉽지 않다. 양 그룹이 80%가 넘는 지분을 들고 있는 탓에 장내 매입 또한 여의치 않기 때문.
현대그룹은 "이번 조치 때문에 해운산업 강화가 불가능해졌다"면서 "범 현대가가 정말 화해할 의도가 있다면 현대건설이 보유하고 있는 지분 7.75%를 넘겨야할 것"이라고 반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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