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즘)동부화재 `미안하다 사랑한다`

"공식 사과했고 타사들도 이해" 주장
업계 "현실적 선택이지만 이해는 좀…"
  • 등록 2007-06-27 오후 3:37:35

    수정 2007-06-27 오후 3:37:35

[이데일리 문승관기자] "공정위 담합 자진신고에 대해 업계의 오해가 있었는데 이에 대해 미안하다고 사과의 입장을 전달했습니다. 업계를 위하고 회사의 윤리경영을 실천한다는 차원에서 판단한 것으로 이 문제에 대해 너무 의미를 두지 않았으면 합니다."

김순환 동부화재(005830) 사장이 공정거래위원회의 보험료 담합조사 때 자진신고한 것에 대해 `미안하다`며 첫 운을 뗐다.
 
김 사장은 27일 서울 프라자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공정위 담합과 관련된 과징금 부과 문제와 얽힌 여러 오해에 대해 회사의 입장을 이 같이 설명했다.

김 사장은 이번 `자진신고`가 업계를 `배신`한 것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업계에 오해를 샀지만 공식적으로 `미안하다`는 입장을 충분히 전달했고 더 이상 업계도 이 문제를 두고 `왈가왈부` 하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그는 "결과적으로 업계와 공조를 하지 못한 데 대해 다른 보험사 관계자들에게 사과했다"며 "업계도 대체로 우리 회사의 입장을 이해하고 있고, 일부 언론에서 다뤄진 것처럼 `따돌림`은 전혀 없다"고 설명했다.

즉, 시장에서 흘러나오고 있는 동부화재 `왕따설`은 사실이 아나라는 것.

김 사장은 "문제가 된 일반보험상품의 보험료를 두고 지금껏 손보사들이 관행적으로 모여 논의를 해왔다"며 "준법감시인이 공정위의 심판 내용을 면밀히 분석한 결과 담합 혐의가 명확하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동부화재는 공정위의 일반보험 담합 판결 이후 가장 먼저 자진신고해 109억원의 과징금을 모두 탕감받게 됐다.

그는 "업계 전체의 과징금 규모도 줄이고 형사처벌위험도 비켜가자는 준법감시인의 충고에 따라서 결정했다"며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릴 수는 없는 것 아니냐"고 말해 `어쩔수 없었던 결정`이었음을 강조했다.

이에 대해 손보업계는 `더 이상 말할 것이 없다`며 냉담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과징금 부과 이후 손보업계는 `각 손보사들이 한자리에 모여 공정위 조사에 대한 법률적 대응책을 논의한 회의 내용까지 조목조목 보고한 것은 해도해도 너무하다`며 불쾌함을 감추지 않았다.

손보사 한 관계자는 "동부화재가 100억원이 넘는 과징금을 피하기 위해 현실적인 선택을 한 것으로 보고 있다"며 "그러나 그 결정으로 타 사들이 공정위에 반박할 여지를 박탈당한 데 대한 이해를 쉽게 구하지는 못할 것"이라고 불만을 털어놓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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