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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세계 최대 미디어 기업 30곳의 실적을 추적하는 다우존스 미디어 타이탄 지수는 올해 들어 40% 하락했다. 지수에 속한 기업들의 시가총액은 지난해 말 1조 3500억달러(약 1736조 9100억원)에서 8080억달러(약 1039조 5800억원)로 쪼그라들었다.
월트디즈니(-45%), 패러마운트(-42%), 넷플릭스(-52%), 워너브라더스 디스커버리(-63%), 로쿠(-81%) 등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업체는 물론, 스포티파이(-69%) 등 음악 서비스 제공업체까지 상당수 미디어 기업들의 주가가 폭락했다.
FT는 “(경쟁 심화로) 미디어 기업들의 경영진이 스트리밍 콘텐츠에 수백억달러를 지출하는 동안 가계는 생활비 부담 확대 등 재정 압박에 못이겨 유료 구독을 중단하거나 무료로 전환했다. 광고주들은 글로벌 경기침체 우려에 홍보비를 줄였다”고 설명했다.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급격한 기준금리 인상으로 주식시장 전반의 투자심리가 위축된 것도 영향을 끼쳤다는 분석이다. FT는 “기준금리 인상으로 방송·엔터테인먼트 섹터 내에서도 로쿠나 스포티파이 등과 같은 성장주의 하락폭이 더 컸다”고 진단했다.
일부 업체는 서비스 가격 인상, 인력감축, 광고지원 스트리밍 등으로 눈을 돌려 위기 대응에 나서고 있다. 일각에선 내년 미디어 업계에서 업황 및 수익성 악화에 따른 인수·합병(M&A)이 진행될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된다.
모건스탠리는 “일부 미디어 기업들은 스트리밍 부문에서 의미 있는 이익을 내지 못할 경우 사업을 아예 포기하거나 (다른 사업 부문과) 통합해야 할 것”이라고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