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대표적인 중장거리 LCC는 말레이시아의 에어아시아엑스다. 이 항공사는 지난 2007년 장거리 노선 진출을 선언해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를 거점으로 중국, 호주, 대만, 일본 등에 취항하고 있다. 현재 국내에서는 인천·부산~쿠알라룸푸르 직항 노선을 운항하고 있다.
싱가포르의 LCC 스쿠트항공도 싱가포르를 기점으로 비행시간 5~12시간 거리에 있는 취항지를 집중 공략하고 있다. 싱가포르에서 8시간가량 걸리는 호주 시드니와 골드코스트를 첫 취항지로 선택하고 이후 태국과 중국, 일본 등으로 노선을 늘렸다. 지난 6월부터는 싱가포르~대만 타이페이~인천 구간에 비행기를 띄우고 있다. 한국~싱가포르 노선은 비행시간이 6시간 30분 정도 걸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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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부산은 오는 2018년 A330기를 도입해 하와이·호주·싱가포르 등을 취항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A330기는 항속거리(만석시) 9600~1만3900km로 12시간 이상 비행할 수 있다. 부산에서 시애틀 등 미국 서부까지 운항이 가능해지는 셈이다. 현재 에어부산과 제주항공, 진에어, 이스타항공, 티웨이항공 등 국내 LCC는 B737과 A320 기종을 띄워 6시간 이내의 노선에 집중하고 있다.
LCC 업계 관계자는 “장거리 노선을 운항하기 위해서는 중대형 항공기를 새로 도입하는 등 인프라와 노하우를 갖춰야 하며, 탑승률이 낮을 경우 수익성도 보장받지 못한다”며 “장기적으로 보유 항공기 수를 더욱 늘려 중장거리 노선을 확대해야 하지만 섣불리 판단할 문제는 아니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