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설문조사는 지난 9월 28일부터 10월 21일까지 이스타항공 홈페이지를 통해 진행됐으며 총 1162명이 참여했다. 이스타항공은 고객 설문 결과를 토대로 고객경험 개선 활동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이스타항공에 따르면 설문 참여자 중 이스타항공 제주노선 이용 경험이 있는 응답자는 892명(76.8%)으로 이중 461명(51.7%)이 3월 재운항 이후 이용했다고 답했다. 재운항 이후부터 현재까지 이스타항공 제주노선을 2회 이상 이용했다고 답한 응답자는 253(54.9%)명으로 제주노선 이용자의 절반을 넘었다.
이스타항공의 제주노선 이용 시 만족 요인을 묻는 질문에도 합리적인 가격(81.8%)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어 친절한 기내 서비스(35.8%)와 이착륙 시간 준수(22.6%), 쾌적한 기내 환경(22.4%) 등 서비스와 환경적 요인이 뒤를 이었다.
특히, 설문 참여자의 83.2%가 항공사의 홈페이지 특가 프로모션을 ‘합리적으로 항공권을 구매할 수 있는 좋은 기회’로 인식하고 있고, 특가 항공권 구매를 위해 홈페이지 회원가입을 했다는 비율이 56.5%에 달했다.
이번 설문에서 제주여행을 함께 하고 싶은 대상으로 가족(52.3%), 연인(17.7%), 친구(15.4%) 순으로 꼽혔고, 혼자 여행을 가겠다는 응답도 11.4%로 나타났다.
제주여행 기간은 3박 4일(50.4%), 2박 3일(26.9%), 4박 이상(18.8%)이 적당하고, 선호 기간은 9~10월(28.8%), 5~6월(23.8%), 3~4월(21.8%), 11~12월(11.8%) 순으로 휴가가 집중되는 7~8월의 선호도는 6.6%로 상대적으로 낮게 조사됐다.
제주여행 준비 과정과 관련된 질문에는 여행 계획 시 항공권 예매를 가장 먼저 진행한다는 비율이 86%로 높았다. 항공권 예매 시 항공권 가격(91.1%)과 출발편 일정(56.6%), 복귀편 일정(50.3%)을 우선 고려하고, 예매 시점은 1개월 전(56.5%), 2주 전(22%), 1주 전(11.7%)이라고 응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