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네덜란드 이슬람 사원에서 일어난 테러사건 희생자들의 추모식이 20일 크르스트처치 추모공원에서 진행되고 있다.[사진=AFP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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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정다슬 기자] 페이스북이 19일(현지시간) 노출될 대상을 타겟팅해 주택판매나 구인, 대출 광고를 내보내는 것을 중지하기로 했다. 당장 광고수익은 줄어들겠지만 네덜란드 테러사건으로 페이스북이 가짜뉴스, 차별, 편견을 확산시키고 증오범죄의 도구로 악용되고 있다는 비판이 거세지자 이를 고려한 조치로 보인다.
셰릴 샌드버그 페이스북 최고집행책임자(COO)는 이날 블로그를 통해 “새로운 집을 사거나 일을 시작하거나 돈을 빌리고 싶은 사람에게 광고는 소중하다”며 “특정한 사람을 배제해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미국은 주택이나 구인, 신용대출 광고에 사람을 차별하는 광고를 내는 것을 법으로 금지하고 있다. 그러나 페이스북 시스템은 ‘저소득층이 많은 우편번호 지역의 사람’을 자의적으로 광고대상에서 제외하는 것이 가능했다. 연령이나 성별도 저소득층을 구별하는 기준으로 사용됐다. 이를 놓고 페이스북이 차별을 조장한다는 비난의 목소리가 일었다. 전국공정주택연합(NFHA)이나 미국자유인권협회(ACLU) 등 시민단체에서는 기소하기도 했다.
지난 2016년 미국 대통령선거 당시 유출된 개인정보가 선거운동에 악용되고 가짜뉴스가 페이스북을 타고 확산하면서 사회적 비난에 직면하고 있다. 이를 위해 차별, 가짜뉴스 등을 확산하는 계정을 삭제하고 감시요원을 늘리는 등 대책 마련에 나섰지만 지난 15일 뉴질랜드에서 일어난 테러사건이 페이스북이 실시간 중계되는 등 논란의 중심이 되고 있다.
사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가 증오범죄의 도구로 악용되는 것은 페이스북만의 문제는 아니다.미국 하원 국토안보위원장인 베니 톰슨은 이날 페이스북, 트위터,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유튜브 최고경영자(CEO)에게 오는 27일 열리는 회의에서 뉴질랜드 테러사건 당시 동영상이 어떻게 인터넷에 퍼졌는지 설명할 것을 요청했다. 범인이 페이스북을 통해 이슬람사원에 들어가 50명을 사살하는 장면을 생방송으로 내보낸 후, 이 영상은 유튜브를 통해 퍼져 나갔다. 유튜브는 동영상 업로드를 일시중단하는 등 이례적인 조치를 통해 150만개 동영상을 삭제했고 120만개 동영상을 사전차단했지만, 약 4000여명이 유튜브를 통해 영상을 본 것으로 확인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