때문에 이번 구글의 중국에 대한 도전장이 성공할 수 있을지에 대해 관심이 쏠리고 있는 상황이다. 일단 구글은 중국과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18일 블룸버그는 구글이 중국 정부와 대화를 시작했으며 수일 내 결론을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 세계 최대 중국 시장 포기 쉽지 않을 듯
구글은 중국 인권 운동가들의 해킹과 관련해 중국 정부와 검열에 대해 논의할 것이라면서 그 결과 구글 사이트(google.cn)를 닫고 사무소를 폐쇄할 수도 있다고 밝혔었다. 구글은 지난 2006년 중국의 압력에 당국의 인터넷 검색 검열을 받아들였지만 이와 관련한 협상을 다시 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것으로 해석된다.
하지만 중국 정부는 다소 강경한 상태다. 구글 사태로 야후 등 글로벌 기업들이 함께 불만을 토로하고 있는데다 미국 정부마저 나서려는 양상을 보이고 있지만 정작 중국 정부는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는 것. 중국 정부는 "문제를 해결할 방법은 많다"면서 "(중국에 있는) 모든 외국 기업들은 중국법에 따라야 한다"는 기존 입장만 되풀이해 내놓고 있다.
지난해 말 중국 시장 내 인터넷 이용자는 3억8400만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28.9%(8600만명)이나 껑충 뛰어오른 수치다. 특히 휴대폰으로 인터넷을 이용하는 사람이 전체 인터넷 인구의 60.8%나 차지해 구글폰 사업 등에도 악영향을 줄 수 있다.
때문에 구글의 기세도 한풀 꺾인 분위기다. 구글은 중국법을 어기지 않는 범위에서 검열되지 않는 검색 엔진을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검토 중이라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 떠나지 않아도 타격 불가피
차이나데일리 등 중국 내 언론들은 구글에 대해 단순히 수익성 창출을 위해 무리수를 두고 있는 것이라면서 위선적이라고 강도높게 비판하고 있다.
이에 크레디트스위스는 구글이 이르면 다음달 중국 사업을 공식적으로 중단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놨다.
또 중국에서 철수를 하지 않는 방향으로 결론이 난다해도 구글에게는 타격이 불가피하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아무 것도 얻지 못하고 중국 정부로부터 한발짝 물러난다면 더 많은 규제에 시달릴 가능성이 높고 광고시장에서도 불리해질 것이라는 설명이다.
딕 웨이 JP모간 애널리스트는 "구글과 중국 정부가 팽팽한 대립구도를 이어가고 있다"면서 "구글이 남기로 결정하게 된다면 관련 규제는 더욱 타이트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왕 진진 UBS 애널리스트는 "이번 사태로 구글의 광고 수익은 충격을 받을 수밖에 없다"면서 "광고주들은 구글 대신 중국 1위 검색업체인 바이두를 선택하게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