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0만명 타는 '따릉이' 지난해 적자만 103억원[2022국감]

정우택 국민의힘 의원, 서울시 자료 분석
운영수지 적자 2017년 42억→2021년 103억원
7년째 요금 유지…기업 광고 유치 두 차례 유찰
  • 등록 2022-10-12 오전 11:17:41

    수정 2022-10-12 오전 11:17:41

[이데일리 경계영 기자] 지난 5년 동안 서울시가 운영하는 공공자전거 ‘따릉이’의 적자 폭이 크게 확대됐다. 서울시가 따릉이에 광고판을 붙여 적자를 만회하려 했지만 광고하겠다는 기업이 없던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정우택 국민의힘 의원(청주 상당구)이 12일 서울시로부터 제출 받은 ‘최근 5년간 연도별 따릉이 적자 현황’을 보면 따릉이의 운영수지 적자는 2017년 41억9900만원→2018년 67억1700만원→2019년 89억5600만원→2020년 99억원→2021년 103억원 등으로 확대됐다.

따릉이는 회원 수 350만명을 돌파했을 뿐 아니라 지난해 공유사업 만족도 1위를 차지한 서울시의 대표 사업이다. 따릉이 이용 건수는 2017년 503만건→2018년 1006만건→2019년 1907만건→2020년 2370만건→2021년 3205만건 등으로 증가세에 있다. 지난 4월엔 누적 이용건수가 1억건을 넘어섰다.

지난 4월 한 시민이 서울 서초구의 한 따릉이 대여소에서 따릉이를 빌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운영수지 적자 폭이 커진 데 대해 서울시는 “따릉이는 공공성을 지닌 행정서비스이기에 시민에게 최소한의 이용요금을 부과하고 있다”며 “운영 적자가 불가피하다”고 설명했다. 따릉이 이용요금은 각각 1시간 1000원, 2시간 2000원으로 2015년부터 7년째 유지되고 있다.

서울시는 수익구조를 다변화하려 따릉이에 광고 싣는 방안을 추진했지만 여의치 않았다. 지난달 15일부터 따릉이를 활용한 ‘기업명칭 병기표기 광고 사용권자 선정 입찰공고’를 냈지만 두 차례 모두 응찰 기업이 없었다.

서울시가 지난 5월 원가조사 전문업체 용역을 거쳐 산출한 최소 수입은 2년 기준 13억원가량으로 두 차례 유찰을 거치며 광고 단가 조정과 방식 변화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서울시는 기업을 대상으로 따릉이 이용권을 대량으로 판매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따릉이 자체 개선, 배송 직원을 활용한 현장 정비제도 도입으로 비용을 절감하겠다는 계획이다.

정우택 의원은 “따릉이가 수익보다는 공공서비스 차원에서 운영되지만 ‘밑 빠진 독에 물붓기’ 식으로 국민 세금을 마냥 투입할 수는 없는 노릇”이라며 “서울시는 적자를 경감할 수 있는 다각적 방안을 강구하는 동시에 기업 대상 이용권 판매사업의 진행 상황 등을 시민에게 소상히 설명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정우택(오른쪽) 국민의힘 의원이 지난 6월30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중진의원 현안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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