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인 간의 금전거래를 블록체인으로 관리하고 회수 서비스까지 제공하는 개인채권거래 플랫폼 레디투스는 싱가포르 CoinJax 거래소에 상장돼 거래 중이다. 레디투스는 투자를 받지 않고 기업의 자금만으로 개발됐다.
레디투스는 블록체인 기술 기반의 ‘생활금융 플랫폼’으로 개인 간 금전거래로 발생한 채권을 통합 관리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한다.
개인 간 금전거래 사실을 상호 인증하면 전자차용증이 발급되고 발급된 전자차용증을 기반으로 토큰화된 채권을 발행한다. 또 해당 거래 사실의 법적 효력을 증명하기 위한 확정일자 무료제공, 채권의 회수서비스까지 무료로 제공하는 채권관리 솔루션이다.
이어 “일반적인 회수서비스와의 차별점은 빌려준 돈이 회수가 되기 전에 일부를 현금화할 수 있다는 점이다. 레디투스에서 서비스하는 마켓에 채권을 등록하면, 채권 투자에 관심 있는 투자자들이 채권을 구매할 수 있다. 담보가 확실한 채권이나 외상채권은 저렴한 수수료로 바로 현금화 할 수 있다. 이 모든 것이 투명성과 신뢰성을 기반으로 한 블록체인 상에서 거래가 이뤄지므로 적은 수수료와 회수 비용으로 서비스를 이용 가능하게 해준다”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2017년 11월 시작한 레디투스는 블록체인 기반의 채권관리 플랫폼인 RMS의 개발사로 플랫폼 개발과 인프라 구축 및 운영, 서비스 시스템 개발에 특화된 인원들로 구성돼 있다. 레디투스의 RMS는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하는 채권관리 플랫폼으로 채권, 부동산 등을 포함한 다양한 자산에 활용할 수 있으며, 투명한 금융자산 거래와 지속적인 사용자의 활동을 촉진하는 생태계 구축을 가능하게 한다.
관계자는 “블록체인 기술이 우리 실생활에 활용되는 좋은 예를 보여줄 레디투스가 상환의 불확실성이 존재하는 개인 간 자금거래 시장을 신용 중심의 생활금융환경으로 변화시킬 것”이라는 다짐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