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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산 정비창 내 주거 공급 규모와 관련해 국토교통부와 협의가 됐나
=국토교통부와 6000호 배치로 협의가 됐다. 전자상가와 연계된 개발과 합치면 그보다 조금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
△총 사업비와 사업기간은?
=총 사업비는 12조원 정도로 예상할 수 있지만, 전문가들의 마스터 플랜을 짜봐야 구체적인 예상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서울시가 마중물 투자 5조원을 확정한 것 정도만 확정적이다. 서울시의 계획은 최대한 빠른 속도로 진행시켜서 앵커 부지 착공을 2025년 하반기로 목표 설정 했다. 조금은 좀 유동적일 수 있다. 10~15년 정도까지 내아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1호 모빌리티 허브를 만든다는 것에 대한 의미는?
=2025년이 되면 상업용 드론 택시의 운행도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런 관점에서 미래 모빌리티, 특히 UAM을 포함한 교통 시스템의 허브 역할을 용산이 할 것이란 의미다.
△도로 지하화의 계획과 교통체증 문제 해결 방안은?
하는 사실은 틀림없을 것이다.
△대통령 경호문제 해결방안은?
=대통령 집무실과 주거 공간이 용산에 배치가 된다 하더라도 용산 도시 계획에 영향이 없을 것이다. 실제로 지난 한 2개월간 신정부 출범 이후에 용산에 기지존에 진행되던 건축 계획이 지장 받지 않았다. 도시계획위원회를 통과하는 사례도 두 차례 있었다. 경호와 관련돼서 층수 제한은 없을 것이다.
△서부이촌동 개발 방안은?
=민간 부지 개발은 개별적으로 사업들이 진행이 되고 있다. 국제업무지구를 포함한 서부 이촌동 전 지역이 1종 지구단위 계획으로 현재 포함돼 있는데, 지구 단위 계획을 결정을 할 때 녹지의 방향이나 기반 시설의 연결 부분들을 사업 부지와 협의할 예정이다.
△최대 용적률과 평균용적률, 최대 층수를 어떻게 예상하나?
△개발 호재에 따른 부동산 가격 상승 대책은?
= 2020년 5월 용산 국제업무지구 주변에 토지거래 허가 구역을 설정을 한 바 있고 금년 5월에도 재연장해 지정한 상태다. 기본적인 어떤 투기 수요는 차단할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주거용도는 전체 몇 퍼센트이고 공공주택 개발방식은 얼마나 차지하나?
= 30% 정도는 주거고 나머지는 70%는 상업용도다. 법적으로 확보해야 하는 임대주택 비율은 25%여서 6000호 중 1250호 정도를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또 6000호 중 1000호는 오피스텔로 공급되며 5000호는 순수 주거로 공급될 예정이다.
△청년 원가 주택도 용산 정비청 주택사업에 들어가나?
=아직 정해진바 없다.
△개발주체는 어떻게 되나?
=코레일과 서울주택도시공사가 주체가 돼서 하는 사업이다. 형태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지만, 용산 개발청과 같은 형태의 조직이 만들어 질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