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아비스에 구축될 메타버스 팩토리는 가상공간에 현실 속 스마트공장을 그대로 구현하는 기술을 적용할 전망이다. 이 기술은 현장과 실시간으로 상호연결되며, 공간의 제약 없이 가상(VR)과 확장(XR)현실에서 실제 현장의 제품 현황 확인 및 설비기계를 제어할 수 있고, 인공지능(AI)기술을 적용하여 최적의 공정값을 도출해 실제 생산공정에 적용할 수 있다. 특히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실제 생산 현장과 동일한 수준의 고도화된 시뮬레이션을 구현한다.
코아비스는 메타버스 팩토리 구축으로 글로벌 대응 및 협업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생산되는 냉각펌프를 기아 EV9 차종에 양산공급하고 있으며, 완전 무인생산시스템 구축을 통해 향후 글로벌 기업인 GM, 테슬라(Tesla)의 수주 활동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이번 사업은 스마트 제조 솔루션 전문기업인 ㈜에이치지씨가 주관하고, 산업용 메타버스 플랫폼 전문기업인 ㈜드림아이디어소프트가 참여했다. 2023년 10월까지 기술을 조기 구축하고 통합테스트를 거쳐 안정화된 최적의 메타버스 팩토리 플랫폼을 운영할 계획이다.
코아비스는 향후 제조기업의 기술력 향상과 국내 중소기업과 상생할 방안 등을 고려하여 메타버스 팩토리 구축 현장을 대중에게 공개하고 온라인 가상견학 시스템을 상시 운영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