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스타일]한방울의 윤택함..오일(Oil) 사용설명서

오일 관련 제품 출시 '봇물'..홈쇼핑, 편집숍 강타
다양한 오일 활용법 알려져..코코넛오일 등 인기
겨울 각질제거제 대체제, 스킨케어 마무리에 사용
  • 등록 2015-11-18 오전 11:04:45

    수정 2015-11-18 오전 11:04:45

[이데일리 염지현 기자] ‘미의 여신’ 고대 이집트 클레오파트라가 애용했던 뷰티 아이템이 있다. 바로 ‘오일’이다. 버석버석 메마른 피부에 단 한 방울만 떨어뜨려도 광택이 나는 오일이 가을·겨울철을 맞아 인기다. 특히 올해는 미국, 일본을 강타한 코코넛 오일이 국내에 본격적으로 선보여지고, 오일 풀링(오일 가글) 열풍이 일며 오일을 다양하게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CJ가 운영하는 건강·생활용품 편집숍 ‘올리브영’에 따르면 지난 10월 오일 관련 제품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50% 증가했다. 유기농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닥터브로너스’는 지난 7월 국내에 처음 선보인 스리랑카산 100% 유기농 코코넛 오일이 두 달 만에 품절돼 3차 입고를 기다리는 상태다.

유기농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닥터브로너스’는 지난 7월 스리랑카산 100% 유기농 코코넛 오일을 국내에 처음으로 선보였다.(사진=닥터브로너스)
트렌드를 가장 빨리 반영하는 홈쇼핑 업계에서도 발빠르게 오일 관련 제품을 쏟아내고 있다. 홈쇼핑의 여왕 쇼호스트 정윤정이 ‘소망화장품’과 손잡고 개발한 클렌징 오일 ‘블랙 원샷’은 지난 달 6000세트, 이달 1만800세트 모두 방송 40분 만에 완판됐다. 이 외에도 방송인 변정수가 홍보하는 코코넛오일 브랜드 ‘코코엘’의 먹고 바르는 만능 오일은 지난 8월 홈쇼핑 론칭 이후 15만병이 팔렸다.

건조한 겨울..오일 200% 활용법은?

오일의 쓰임새는 무궁무진하다. 머리를 감고 드라이 전 사용하는 헤어오일에 샤워를 한 뒤 바르는 바디오일, 화장을 지울 때 쓰는 클렌징오일, 최근에는 오일을 먹거나 가글에 활용하는 사람들도 늘고 있다.

그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제품은 페이스 오일이다. 사용법은 간단하다. 스킨, 로션 등 기초화장품을 바르고 그 위에 덧바르거나 기초화장 마지막 단계에 오일을 섞어 쓰면 된다. 오일을 화장품에 섞어 쓸 때에는 로션을 손바닥에 적당량 덜어내고, 오일을 세 방울 정도 떨어뜨린 후 섞어 바르면 된다. 또는 세안 마지막 단계에 오일을 몇 방울 떨어뜨려 사용하는 것도 피부 보습에 효과적이다. 시트 마스크 팩을 즐겨쓰는 사람들은 마스크를 꺼내기 전 오일을 봉지 안에 몇 방울 떨어뜨린 후 사용하면 수분감이 보다 오래 유지된다.

메이크업 브랜드 담당자들이 입을 모아 추천한 오일 활용법도 있다. 따로 각질 제거제를 쓰지 않고 오일로 각질을 없애는 방법이다.

겨울철에는 피부가 건조하기 때문에 각질 제거를 과하지 않게 하는 것이 좋은데, 오일은 일반 필링제와 다르게 피부 자극이 덜하다. 오일을 살짝 중탕시키거나 손끝에 덜어내 체온으로 데운 후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문지르고 손바닥으로 가볍게 쓸어내리면 각질이 녹는다. 이 방법은 피부 순환에도 도움을 준다. 메이크업 전문가들은 화장을 하기 전 아침에 오일로 각질을 제거하면 피부결이 좋아져 화장이 잘 받고 하루 종일 광이 난다고 귀띔했다.

피부 번들거림이 부담스러운 지성피부는 수분이 섞인 페이스 오일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오일은 피부 겉에 막을 씌워 수분이 날아가지 않게 잡아줄 수는 있지만 수분을 공급할 수는 없다. 이 때문에 업계에선 지나친 유분감이 싫거나 유수분을 한꺼번에 보충하고 싶은 소비자들을 위해 두 가지 기능을 섞은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생오일을 공복에 섭취하거나 가글에 활용하는 사람들도 늘고 있다. 가수 이효리, 배우 문소리가 언급하며 유명해진 오일 풀링은 아침에 일어나거나 공복인 상태에서 오일로 입안을 헹구는 가글법이다. 15분 정도 오일을 물고 있으면 혀에 있는 독소가 기름에 녹아나와 염증을 가라 앉히고 면역력을 길러준다고 알려졌다. 활용할 수 있는 오일은 올리브오일, 코코넛오일, 포도씨유 등 다양한데 자신의 체질에 맞는 오일을 활용해야 독소 제거 효과가 높아진다.

오일 섭취시에도 마찬가지다.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생으로 섭취하는 오일은 올리브 오일과 코코넛 오일이다. 성인들은 공복에 3 티스푼을 먹으면 된다. 올리브 오일은 동맥경화를 완화하고, 코코넛 오일은 고혈압, 변비, 위장 장애를 개선하는데 효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졌다.

닥터브로너스 관계자는 “오일은 한 병으로 먹고 바르고 가글이나 겨드랑이에 쓰는 데오드란트로도 쓰이는 등 활용도가 무궁무진하다”며 “그전까지 오일의 활용도를 몰랐던 소비자들이 해외 블로그나 연예인들을 통해 방법을 접하면서 관련 제품을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시선집중 ♡.♡
  • 몸짱 싼타와 함께 ♡~
  • 노천탕 즐기는 '이 녀석'
  • 대왕고래 시추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I 청소년보호책임자 고규대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