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금주중 구조조정안 확정할듯(종합)

쌍용차 노사정 공동성명서 발표.."상하이차에 지원 촉구"
  • 등록 2008-12-29 오후 6:35:45

    수정 2008-12-29 오후 6:35:45

[이데일리 문영재 민재용 기자] 유동성 위기에 내몰린 쌍용자동차(003620) 노사가 처음으로 협상테이블에 마주 앉았지만 별다른 진전사항 없이 마무리됐다.
 
이에 따라 내년 1월초로 예정된 두번째 간담회에 앞서 감원 등 쌍용차 구조조정안의 구체적인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업계는 내다봤다.
 
쌍용차 노사는 29일 오후 국회에서 원유철 한나라당 의원 주재로 `쌍용차 회생을 위한 긴급 노사정간담회`를 갖고 3개항으로 된 공동성명서를 채택했다.
 
공동성명서에는 ▲ 쌍용차 대주주인 상하이차(SAIC)의 조속한 금융지원과 투자 촉구 ▲ 정부와 금융당국의 회생지원 ▲ 쌍용차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노조·경영진의 상호협력 등 원론적인 수준의 합의에 머물렀다.
 
그러나 쌍용차 문제의 최대 쟁점 가운데 하나인 구조조정 방안 등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는 이뤄지지 않았다.
 
최 사장은 "감원을 포함한 구조조정 방안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며 "경영진과 노조측이 타협을 통해 이뤄지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한상균 노조지부장도 "구조조정에 결사 반대한다"며 기존 입장을 되풀이했다.
 
이에 따라 구조조정안에 대한 구체적인 협상은 내년 1월초로 예정된 두번째 간담회를 통해 이뤄질 가능성이 높아졌다.
 
특히 상하이차측에서 이번주중 다시 방한할 예정이어서 쌍용차 사측의 공식적인 입장이 조만간 확정될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이와관련, 업계에서는 쌍용차가 7500여명의 직원 가운데 생산직을 중심으로 상당수 인력을 감원하고 잔류 인력에 대해서도 임금삭감 등을 요구할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정부는 이날 쌍용차가 최악의 상황에 직면할 경우에는 평택 지역경제나 협력 부품업체들에 대해서 자구노력과 함께 유동성지원이나 상생협력기금을 통한 지원, 업종 전환이나 인수·합병(M&A) 등을 지원할 수 있다고 밝혔다.
 
정부는 "주인이 있는 회사는 일차적으로 대주주가 최대한 책임을 지는 게 당연하며 필요한 유동성도 공급해야 한다"면서 쌍용차 문제의 1차 당사자는 상하이차라는 점을 재확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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