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벤처스 재팬·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와 함께하는 L-캠프 재팬은 1세대 글로벌 창업가인 신격호 롯데 창업주의 글로벌 개척 정신을 계승해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을 돕는 프로젝트다. 한일 양국 롯데의 기업 주도형 벤처캐피탈(CVC)이 협력해 지난해 처음 실시했다. 올해 행사엔 국내 스타트업의 일본 진출뿐 아니라 일본 스타트업의 국내 진출을 돕는 프로그램이 추가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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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첫날인 지난 16일엔 이들 스타트업이 양국 스타트업 관계자와 1 대 1 비즈니스 미팅을 진행했다. 실질적 투자 검토가 가능하도록 한일 롯데벤처스를 포함해 신한퓨처스랩, 에이티넘인베스트먼트, 현대자동차 제로원, SBI Investment, DG 다이와 벤처스(Daiwa VeNTURES) 등 양국의 액셀러레이터와 CVC 13곳이 참석했다.
이날 한일 롯데벤처스는 국경을 초월한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인 ‘롯데 스타트업 크로스보더 프로그램’ 출범식을 열었다. 롯데벤처스가 보유한 한국·일본·미국·베트남의 인프라를 활용해 우수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현지 네트워크 지원을 통해 안정적인 초기 해외 시장 정착을 유도하겠다는 취지다. 정기적으로 국가별 벤처캐피탈과 창업지원기관을 초청한 스타트업 기업설명회(IR) 행사도 진행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한국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한 일본무역진흥기구(JETRO)의 일본 진출 지원 정책 세션, 일반 스타트업 시장 인사이트 강연, 일본 시장에 진출해 성과를 내고 있는 한국 스타트업의 노하우를 공유하는 패널 토론 세션 등도 진행한다.
이번 행사에 참석한 스타트업 스페이스비전에이아이의 이동욱 대표는 “일본은 한국보다 큰 리테일 시장과 광고 시장을 동시에 갖고 있고, 매장 내 지류 광고를 포함해 다양한 형태의 광고가 발달했다”며 “최근 디지털화, AI 등 신기술 도입 수요와 관심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일본 시장에 광고 성과 측정 AI 솔루션을 발빠르게 적용하기 위해서 현지 투자나 파트너십이 반드시 필요해 이번 프로그램에 참여했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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