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업계에 따르면 유연탄 수송선박 9척을 선정하는 이번 입찰은 애초 한 곳을 선정하는 것으로 알려진 것과 달리 5척과 4척으로 각각 나눠 진행됐다. 입찰 결과 STX팬오션-현대상선 컨소시엄은 5척, 한진해운-SK해운 컨소시엄은 4척을 최종 낙찰받았다. 한진해운과 SK해운은 각각 2척씩 운송을 담당한다. STX팬오션과 현대상선은 각각 2척과 3척으로 나눠 운영하게 된다.
1조 7000억원에서 최대 2조원 규모가 될 것으로 알려진 이번 입찰은 선정 과정에서 현대글로비스(086280)의 자격 논란, 입찰자 정족수 미달 문제로 지난해 말과 지난달 유찰되는 등 우여곡절 끝에 세 번째 만에 결론이 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