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행 연기를 주장하며 공세를 거듭하던 보험권에 맞서 18일 은행권이 3년여만에 방카슈랑스 관련 공개 기자간담회를 열고 조목조목 반박논리를 펼쳤다.
이에 대해 보험권이 즉각 반박자료를 내고 은행권의 주장이 터무니없다며 일축하는 등 양 업권이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 은행권 "보험측 주장·자료 근거없다"
은행연합회는 이날 서울 명동 은행연합회관에서 각 은행 출입기자와 방카슈랑스 담당 실무부장을 모아 간담회를 열고 보험권의 시행연기 주장과 근거가 신뢰성이 없다고 주장했다.
연합회는 4단계 방카슈랑스 설명자료(방카슈랑스의 오해와 실상)에서 "은행에서 보험을 가입한 고객중 22%가 대출을 받기위해 어쩔 수 없이 소위 `꺾기 가입`을 했다는 지난 9월 보험업계 설문조사 결과는 오류"라고 지적했다.
연합회는 당시 보험업계 설문조사는 설문조사 표본의 절반인 1003명이 계약유지자, 나머지 1000명이 계약해지자로 꺾기 응답비율을 과대포장하기 위한 조사였다고 꼬집었다.
연합회는 또 "생명보험에 이어 자동차 보험과 보장성 보험까지 은행에서 팔게 되면 불완전판매 가능성이 크다는 주장 또한 사실과 다르다"고 지적했다.
연합회는 "생명보험협회가 방카슈랑스 판매채널의 불완전판매율(12.61%)이 설계사 판매채널의 불완전판매율(0.56%)보다 높다는 자료를 냈다"며 "하지만 은행연합회가 자체조사한 결과 방카 불완전판매율은 0.85%로 설계사 판매와 비슷했다"고 설명했다.
◇ 보험권, 은행권 주장이 어불성설 `반박`
보험권은 이처럼 은행권이 보험업계가 제시한 자료의 신뢰성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고 방카슈랑스 4단계 시행을 촉구하자 강력 반발하고 있다.
보험권은 같은 날 반박자료를 통해 보장성보험 및 자동차보험의 판매를 확대시행 할 경우 강압 판매가 심화돼 불완전 판매가 더욱 성행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불완전 판매의 심화는 곧 소비자 피해를 더욱 가중시킬 것이라며 장기적으로 은행의 수수료 수입 확대를 위해 보험 본연의 핵심요소인 언더라이팅 기능을 약화 시킬 뿐만 아니라 무리한 보험인수 강행으로 보험사의 경영상 어려움을 가중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더 나아가 보장성 보험 및 자동차보험까지 확대될 경우 비전담창구 판매, 비교설명 미이행 등 위반사례로 인해 소비자 피해는 확대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한 근거로 실제로 방카슈랑스 고객의 55.5%가 보험창구가 아닌 예금 및 대출창구에서 가입했고 약 40%가 3개 상품에 대한 비교 설명해주도록 돼 있는 규정을 위반했으며 15%가 은행원의 전화 또는 방문을 통한 보험가입 권유 경험이 있었다고 반박했다.
이외에도 보험권은 방카슈랑스로 인해 보험료 인하효과가 있다는 은행권의 주장에 대해서도 일축했다.
즉 방카슈랑스 제도가 도입된 이후 보험료 인하효과는 1.5% 포인트로 매우 미미한 실정이라고 지적한 후 방카슈랑스로 인해 보험소비자에게 주어지는 가격인하 효과는 없었다고 강조했다.
대신 오히려 보험소비자의 혜택을 은행이 가져가는 기이한 현상을 빚고 있다고 지적했다.
보험권은 또 설계사 인력을 적극 활용할 것이라는 은행권의 주장에 대해 지난해까지 3년간 은행권이 채용한 인력은 700명에 불과하다며 방카슈랑스 채널보다 수익이 떨어지는 설계사 채널을 은행권이 유지할 가능성은 없을 것이라고 반박하는 등 은행권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했다.
내년 방카슈랑스 확대 시행을 놓고 은행과 보험 양업계간 공방이 날로 심화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