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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가 이날 오전 서울 마포구 및 종로구 일대의 주민센터 등을 취재한 결과 양씨처럼 시민들은 창구 및 무인 민원 발급 창구에서 서류를 발급받는 데 불편함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합정동 주민센터 관계자는 “오늘 아침에는 아무런 문제 없이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같은날 서울 종로구 익선동의 종로1·2·3·4·가동 주민센터도 민원인들이 서류를 발급받기에 아무런 문제 없이 보였다. 이날 오전 8시 56분께 주민센터 운영이 시작되면서 시민들 8명이 안으로 들어왔다. 시민들이 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는 데 2분 만에 완료되는 모습을 보였다.
IT업계 종사자인 박모(44)씨는 정부가 IT 예산을 늘리지 않아 이러한 사태가 발생했다고 비판했다. 그는 “부동산 매도할 것이 있어서 인감증명서를 발급받으러 왔다”면서 “지난주에 다시 오거나 한 것이 아니라 당장 불편한 것은 없다”고 말했다. 이어 “인감은 직접 와서 발급받아야 하는 줄 알았는데 인터넷으로 할 생각은 못했다”면서 “급한 것은 아니지만 되도록 출근 시간에 맞추기 위해 일찍 왔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의 IT 지원이 줄어드는 것 같다. 담당 인력이 줄고 시스템 관리 예산이 줄었다고 들었다”면서 “이런 것이 이번 사태의 원인이 아니겠느냐. 인력을 늘려서 위기 상황 대응능력을 키워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행정안전부는 이날 전국 주민센터에서 민원 서류발급 서비스를 재가동한다고 밝혔다. 장애 발생 재발 등 만일의 상황에 대비해 관계기관과 ‘지방행정 전산서비스 장애 대응 상황실’을 운영하고 상황실에서는 안정적인 서비스 운영을 위해 전문 요원들이 모니터링 작업을 하기로 했다. 이상 징후 발견 시 즉각적인 대응에 나설 방침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고기동 행안부 차관은 전날 브리핑에서 “재개된 서비스가 보다 안정화되도록 계속 모니터링하고 상황을 관리해 월요일에는 불편함이 없게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