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월 하이트맥주와 진로의 통합법인인 `하이트진로`의 수장에 오른 후 이 사장이 선택한 경영키워드는 `소통`이다. 소통을 통해 서로 다른 조직 문화를 융합해 양사의 시너지를 극대화하겠다는 것.
현재 마지막 남은 `영업조직`을 통합하기 위해 직원들 간 문제의 실마리를 풀어가고 있지만, 생각처럼 쉽지만은 않은 상황이다.
소통부재로 인해 구성원들의 부정적 사고와 무관심이 팽배해지면서 결국 조직까지 서서히 병들어 갈 수 있다는 것을 이 사장은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다. 과거 잘나가던 진로가 법정관리에 들어가면서 한순간 기업이 무너진 과정을 직접 경험했기 때문.
얼마 전 사내에서 열린 팀장급 이상 CEO 특강을 보면 이 사장이 얼마나 `소통`을 중요시하는지 엿볼 수 있다. 이 사장은 특강에 앞서 직원들에게 한 권의 책을 먼저 소개했다. `포르노 보는 남자 로맨스 읽는 여자`.
여직원들과의 점심 자리에 있었던 일화도 공개했다.
"한번은 점심 약속이 없어 여직원에게 같이 점심을 먹자고 말하고 메뉴를 선택하라고 했든히 뜻밖에 청국장이라고 대답을 하더라구요. 그래서 정말 좋아하느냐, 젊은 친구들이 스파게티를 더 좋아하지 않느냐고 물었더니 그제야 그걸 먹어도 되냐고 물어보더군요"
사소한 이야기지만 여직원은 사장을 먼저 생각해 메뉴를 정한 것이었다. 기업도 마찬가지다. 고객의 입장에서 먼저 생각하고 이해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것이 이 사장의 지론이다.
`소통 경영`에 대한 현상도 곳곳에서 감지되고 있다.
그 일이 있고 난 후 직원들에게 "사장님 덕분에 가정에서 모처럼 가장으로서 대접을 받았다. 회사에 대한 자긍심이 더욱 생겼다"라는 메일을 받아 소통이야말로 새로운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확신하게 됐다.
이 사장은 "소통의 기본은 먼저 나와 상대방의 생각이 다르다는 점을 인정해야 하고, 그리고서 상대방과 같은 시각으로 눈높이를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이 사장은 하이트진로의 초대 사장으로서 더 큰 꿈을 꾸고 있다. 국내 주류시장을 넘어 해외시장 공략을 확대해 글로벌 주류업체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대한민국 대표 주류기업`으로 키운다는 각오다. 양사의 시너지가 본격화되는 내년 이후 주가부양을 위해 기업가치를 끌어올리는 데 더욱 노력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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